Ⅰ. 서론
대시(문학)의 이념을 그들의 예술 행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역사나 자연, 물질적 조건으로서의 인간에게서보다는 그것들 속에서 스스로의 초월적인 힘을 발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은 분명 칸트가 발견한 성찰적 상태의 인간의 개념과 가깝게 간다. 자연은 인간의 외부에 있는 물리적 폭력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코기토’(Cogito)와 같은 것인데, 이것은 모든 경험에 앞서 있고 또 어떤 경험으로부터도 나올 수 없는 선험적(transzendental) 통각(統覺; Apperzeption), 순수 통각 또는 근원적 통각이라고도 불린다. 한편 신칸트학파에서는 이러한 의식 일반을 초개인적이고 규범적이며 논리적인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요즘은 혼돈의 시대로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다. 언제 어디에서 돌발사고가 생길 지 몰라 모두들 불안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21세기는 변화를 예측하기가 어렵고 어떤 모습의 사회인지 전체적으로 조망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사회에서는 복잡한 사실간의 관계를 인식하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Ⅰ. 서 론
관념론은 궁극적 실재를 정신으로 보고 우주의 질서는 영속적인 정신적 실재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보고 가치, 절대적 목적에의 접근 가능성 내지 실현가능성과 인격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이러한 신념에 입각하여 이 세상의 실천을 규제하려 드는 인생관, 세계관을 말한다. 관념론
키에르케고르와 실존
죄렌 키에르케고르는 일반인들에게는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는 책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생전에 덴마크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그의 조국 이외의 나라에 대해서는 거의 1세기 이후에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럽에 미친
Ⅰ. 서론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진리
1. 진리의 성격 -중아함 전유경-
붓다가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있을 때, <말룽캬>라는 제자는 이런 의문을 품는다.ꡐ이 세계는 영원한 것인가 무상한 것인가? 이 세계는 무한한 것인가 유한한 것인가? 영원과 육체는 같은 것인가 별개의 것인가? 깨달은 사람(如來)은 사후에 존재하는가 존재
문학교육은 文學現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과정 및 결과이다. 문학현상은 언어현상 혹은 言語文化의 독자적인 양태이다. 이는 언어 활동을 하는 가운데 기호론적인 실천을 수행하는 것인데, 작가와 독자가 언어적인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의미를 확인하고 조정하며 재정립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