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천주교 수용의 담론적 특성
1.1. 관련이론
1.1.1 미셀 푸코의 담론 분석
세상과 사물에 대한 강력한 해석의 틀과 체계 제공
1.1.2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나 사고, 관념, 가치관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정상과학 : 기존의 가치, 이념, 사실에 기반한 일
서론
목민심서(牧民心書)는 경세유표(經世遺表), 흠흠신서(欽欽新書)와 더불어 ‘1표(表) 2서(書)’라고 불리는 다산(茶山) 정약용(丁若 鏞, 1762∼18의 대표적 저서이다. 다산은 과거 급제 후 중앙정계에서 정사(政事)를 돌보았고 지방 관리로서 근무하는 등 여러 공직을 거쳤다. 뿐만 아니라 18년간의 유
서론
다산은 목민심서 서문에서 “군자의 학문은 ‘수신(修身)’이 그 절반에 해당하고, 나머지 절반은 ‘목민(牧民)’이다”라고 했다. ‘목민’이란 말은 원래 중국의 고전 관자(管子) 제1편 「목민」에 서 유래했다. 목민이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목민(牧 民)에서 목(牧)은
却說宋主劉裕開國定規, 追尊父劉翹爲孝穆皇帝, 母趙氏爲穆皇后, 奉繼母蕭氏爲皇太后, 追封亡弟道規爲臨川王。
각설송주유유개국정규 추존부유교위효목황제 모조씨위목황후 봉계모소씨위황태후 추봉망제도규위임천왕
定? [d?nggu?] ① 규정 ② 반드시 ③ 일정한 법규 ④ 꼭
追封:죽은 사람에게
却說劉裕旣商定密謀, 遂與何無忌托詞出獵, 號召義徒。
각설유유기상정밀모 수여하무기탁사출렵 호소의도
각설하고 유유가 이미 비밀 모의를 상의해 결정하고 곧장 하무기는 사냥을 핑계로 의거할 무리를 불러 모았다.
共得百餘名, 最著名的約二十餘人, 除何無忌、劉毅外, 姓名如下:
공득백여명
1. 요약
성호사설은 조선시대 성리학자 이익의 저서로 전기, 자집, 시가, 회해 등의 이야기들을 듣고 쓰는 와중에 모인 사설들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주된 내용은 학문, 사상, 인물, 사건, 문화 등과 역사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지적 혹은 자신의 해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과 조선의 역대 문인들
요약 정리및 발표내용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
독후 엄정법
도탑고도 엄정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
재치나 화려한 화술 실력으로는 말의 힘이 나오지 않는다.
힘있는 자기 소리를 내려면 반드시 바탕공부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다산은 자식들에게 바탕공부를 누누이 강조 하였으며
却說攝政王載澧, 因記起光?帝遺恨, ?圖報復, 遂密召諸親王會議。
각설섭정왕재풍 인기기광서제유한 극도보복 수밀소제친왕회의
?起 [j?q?] 생각이 나다
각설하고 섭정왕인 재풍은 광서제의 유언의 한을 생각해내고 빨리 보복을 도모하여 곧 비밀리에 여러 왕을 불러 회의를 했다.
慶王??等, 都至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