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의 쇠퇴와 여진족의 흥기
여진족은 그들이 세운 금나라가 몽고의 침략을 받아 멸망한 후 만주 일대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통일된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던 이들은 명과 조선에 대하여 이중적인 종속 관계를 맺고 있었다. 명대의 여진족은 건주, 해서, 야인 여진의 셋으로 갈라져 있었다. 명나
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Ⅰ. 서 론
중국의 전통 철학자 중에서 필자가 노자에 대하여 들은 애기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주장하여 물 흐르듯이 인생사를 살아가라고 주장했다. 일설에 의하면 노자의 어머니 뱃속에 80년동안 있어 태어나자 마자 머리가 하얀 노인의 모습이라서 노자라는 허무맹랑한 애기가 있다. 노자는 도덕
사문시비에서 충역시비로…
사문난적이란 “주자학을 문란하게 만든 도적”이라는 말로서, 주자의 권위는 17세기 당시 ‘이념의 칼날’로서 사상을 탄압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다. 주자학 자체에 대한 열정과 순수성은 퇴계, 율곡의 문인들까지는 유지되다가 17세기 이후, 사문난적을 가리는 사
고려시대
조선초기
조선 후기 : 정국의 주도권을 잡았던 노론계열이, 자신들과 정치적 대립 상태에 있던 남인이나 소론이 다른 견해를 갖거나 양명학·노장학 등을 받아들이는 것을 사문난적으로 몰아 탄압하였다.
※사문난적: 논어 ‘자한’ 편에 나오는 말로, 유교에서 교리를 어지럽히고 사상에
사문난적(斯文亂賊)을 주자학파의 폐단으로 지적하며, 주자학이 경직되면서 현실 변화에 적극 대처하는 활발한 사상으로 거듭나지 못했다고 비판하였다. 또한 사문난적이란 이름으로 사상을 속박하고 언론을 억제하는 학문 풍토로 인하여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우리 민
사문난적’이라는 낙인을 찍어버렸다. 주자밖에 모르던 송시열과 서인들은 주자의 학문을 따르지 않았다 하야 목숨까지 빼앗았다. 그 당시 조선사회가 얼마나 폐쇄적이고 고여있는 사회였는지를 잘 나타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서인들은 자신들과 다른 것들에 대한 사문난적 규정을 통해
사문난적(斯文亂賊)’이라는 지탄을 받고 또한 모역에 가담하였다는 죄명을 쓰고 죽음을 당한 학자이다. 윤휴는 주자학의 관념론적 사고방식을 비판하면서 17세기 조선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실천적 학문 자세를 지닐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반주자학(反周子學)’ 혹은 ‘탈주자학(脫周子學)
사문난적이라 지탄
4> 고대의 실천적 원시유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왕권 강화를 정치적 목적으로 추구해갔던 남인의 입장과도 관계가 있음
(3) 서계 박세당
1> 『사변록』: 『대학』과 『중용』에 대해 주자의 『사서집주』와 다르게 해석
2> 『색경』: 실천을 강조하는 실용적 학문 추구
3>
사문난적으로까지 몰리게 되었기 떄문에 그러한 그의 노력은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나 그는 의연하고 정관적인 자세로 불교와 노자를 연구하여 그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취사선택하여 자신의 철학을 정립하는 데 과감하게 수용하였던 것이다. 그는 성리학을 정립하는데 있어서도 퇴계처럼 정주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