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소설의 영화화에 따른 변모
당연한 말이겠지만, 원작과 원작을 각색해 만든 영상물을 비교하면 거의 예외 없이 내러티브의 변형이 이루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서 영상 매체에 맞게 이야기의 재가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내러티브가 변형되는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
(1) 삐아제 - 피일- 할람모델 (역사적 사고력)
1960년대에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사회과교육, 역사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는 신교육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 1957년 스푸트닉 쇼크로 인해 교육자들은 학생의 지적 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
발달은 질적인 재구조화의 연속으로 일어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사고의 발달은 조작의 가능성 여부에 따라 전조작적 사고와 조작적 사고로 구분된다. 또 조작적 사고는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은 질적인 재구조화의 연속으로 일어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내러티브 구성 방식이 어떤 것인가의 여부에 의한다. 그리고 주제의 식은 각 시대와 그 사회상에 닿아 있다.
② 고전전기는 호메로스로부터 B.C.5세기의 아테네 발전기 이전까지 이다. 문명사적 구분으 로 보자면 미케네 문명 시대이다. 서사시가 이미 미케네 문화의 시대에 발생했다는 것은 호메
역사 교육론 발표 수업
영역 고유 인지 이론
1. 영역 고유 인지 이론(domain specific cognition theory)
(1) 피아제류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반론
① 학교교육과는 거리가 있다.
② 특정 교과나 영역에 대한 학습능력의 발달에 대한 이론이 아니다.
③ 사고는 모든 교과에 전이가 가능하지
3. 작중인물
극중 인물의 심리 분석
영화가 다 끝나도 뭔가 찝찝한 느낌이다. 이는 영화 속에서 등장인물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영화를 통해 ‘인간은 수수께끼 같은 존재’라는 의혹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등장인물의 대사와 행동, 그리고 그들의 배경을 통해 인간의 심리를 살펴
이 작품 속에는 중세의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공간구조로 시퀀스가 나눠져 있다.
이슬람 문화를 나타내고 있는 황금왕궁은 밝은 색상과 부드러운 선을 쓰고 있고 앞에서 언급 한 것처럼 화려한 패턴으로 그려지고 있다. 누가 봐도 평화롭고 발달한 문화를 가진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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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는 그 분을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 방법 중 자명한 하나님의 방법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해서이다. 피조물 인간은 한계가 있다. 개미가 아무리 인
상상력과 문화
순환과 반복의 창조력
― 매튜 바니의 <구속의 드로잉>을 중심으로 ―
매튜 바니는 난해하기로 악명 높은 현대 미술계의 슈퍼스타다. <구속의 드로잉> 시리즈는 1987년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어, 그의 작품이력을 관통하는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12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