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
『 축제의 문화사 』 - < 윤선자 >
저자는 카니발의 본질, 동시에 축제의 본질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시작으로 카니발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문제와 다르지 않다고 서술하면서 카니발은 인간의 욕망과 감성의 분출구이며 자연과 우주의 보편적 세계관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
(3) 역사적 변화
동조성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집단에 지배적인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에 따르는 것이라고 규정하였지만, 그것의 지배적인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이 결정되는 방식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상세한 언급이 없었다.
일본에 있어서 경쟁이 동조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고 하는 의미에서
5) I.M(intrinsic motivation: 동기부여) 촉진 요인과 억제 요소
웨이터들의 업무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나이트클럽이라는 곳 자체가 부산스러우며 어두침침한 만큼 특정 개인들을 감시할 수 있는 수단들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많은 나이트클럽은 웨이터들에
이 영역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남들은 알고 있는데 정작 본인은 모르고 있는 정보로 구성 되어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좋지 않은 습관, 버릇, 행동특성들은 본인은 모를 수 있지만 남들은 그것에 의해서 고통을 받거나 기분이 상할 수 있다.
4. 의사소통과정 순서를 올바르게 배열한 것은?
ㄱ.
Ⅰ. 서 론
인권(人權)이라는 개념은 이에 대한 선(先)이해를 동반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공감하는 가치이다. 인권은 간단하게 말해 인간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인간다움에 대한 권리이다. 기본적으로는 생명권, 자유권, 참정권 등을 말하며 일할 권리, 사회보장을 받을 권리 등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건축은 그 물질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절정을 이루다가 20세기 후반 급격히 해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제 절대적인 것은 없다.
신도 이성도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다.
보편적 가치는 일거에 무가치하게 되고 모든 것이 분열되는 혼란의 세상이다.
그러나, 분열과 혼란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