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하이든은 "너무 유식한 사람들만을 위한 음악을 쓰지 말라"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모차르트는"너무 어려운 것과 너무 쉬운 것 사이의 기분 좋은 중간음악"이라는 말을 그의 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에 썼다. 이 편지에는 이런 말도 있다. "전문적인 귀를 가진 사람들을 만족시켜
제5장 마음: 영상관법
마음 : 현실적인 적응에서 생겨난 생멸하는 마음 혹은 분별하는 마음 ( 번뇌 )
영상관법 : 심층의 마음을 관찰하는 명상법
1. 유식불교의 영상관법
서구학자들이 불교명상을 심리치료에 이용하는 예는 대부분이 초기 불교의 수행법을 근거로 한다.
유식불교는 심리학적인 측면이
1) 원효의 사상
한반도에 대승불교로서 불교사상이 전파되어지기 전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는 대승불교 안에서도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상이 대립하게 된다. 중관과 유식이 그것이다.
먼저‘중관(中觀)’사상은, ‘中觀’이 의미하듯 만물 일체를 존재의 자성(自性)을 부정하는‘공(空)’으로 보
유식씨네, 은숙씨네, 무숙 씨네, 한수씨네, 덕희씨네. 무성이네)으로 구분하는데 자유재활원은 정신지체 성인시설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남/여 생활인으로 나뉘어 지기도 한다.
주로 대상자가 머무는 생활관 내외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보조 진행자 역할을 맡아 실습하였다. 각 생활관마
유식한 이야기
시골에 무식한 사돈이 서울사는 사돈한테 갔는데, 서울사는 사돈은 그리 유식했는지 글이 어쨌는니 저쨌는니 하며 유식한 얘기만 하고 시골사돈은 한쪽 가장자리에서 가만히 앉아있으니 옆에있던 사람이 시골사돈한테 같이 어울리자고 하자 자기는 낫놓고 기역자도 모르는데 그만 됐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지완이에게 다가가 “우리도 몰폴 가지고 놀고 싶은데, 같이 놀면 안될까?” 라고 말했다. 지완이는 유식이와 창완이를 흘겨보며 “싫어! 내꺼야! 너희는 다른 거 가지고 놀아” 라고 말하고 혼자 몰폴을 가지고 논다. 유식이와 창완이가 미술 영역에 가서 놀자 지완이는 신체 영역에
유식종
당나라 현장과 그의 제자 규기가 창립했다. "모든 법은 오직 식이다"라는 주장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또 만법성상을 밝히는 것을 주된 요지로 삼아 법상종 또는 법상유식종이라고도 한다. 규기는 항상 장안의 자은사에서 머물렀으므로 자은대사라고 불렸는데 이 때문에 이 종파를 자은종이
유식.법상학을 강의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진덕여왕 4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의 길을 떠났으나 유학 길을 가던 도중 고구려 순찰병에게 잡혀 고생을 하다 간신히 돌아왔다. 이에 원효는 항상 마음가운데 당나라로 떠나기를 고대하는 마음이 있었다. 문무왕 원년 45세에 다시 의상과 함께 당나
유식심리학에 기초한 마음작동 이론체계의
확립
- 마음현상에 따른 명상의 유형과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마련
- 서구 심리치료를 통합한 명상심리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3. 연구방법
마음작동 이론
마음작동이란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가?’ 하는 기본 원리의 문제.
-불교 : 번뇌가 어떻게 발
유식의 지양, 종합으로 파악한 결과라고 한다. 그리하여 원효의 입장이 『기신론』의 본의에 부합되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원효는 이문에 중관, 유식을 배대시켜 『기신론』을 중관 유식의 지향, 종합으로 파악하였다고 보는 견해를 뒷받침해주는 강력한 논거로서, 이문과 삼대의 배대를 들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