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군 시대(1476~1506)
공길과 공결.
공결-연산5년
연산 5년 12월 30일자 실록에 공
결과의 만남이 나타나 있다. 인양
전에서 행해진 나례(의식의 한 형
식)에서 우인(광대) ‘공결’이란 자
가 공길처럼 ‘유식한 문자’(?)를 쓰
다가 왕의 노여움으로 곤장 60대
를 맞는다.
이때 승지 등이 ‘공결은 배우로서
유식품, 식물추출물발효식품, 뮤코다당 ․ 단백식품, 엽록소함유식품, 버섯가공식품, 알로에식품, 매실추출물식품, 칼슘함유식품, 자라가공식품, 베타카로틴식품, 키토산가공식품, 프로폴리스식품 등 총 24개 종류를 규정하고 있다.
특수영양식품이라 함은 영 ․ 유아, 병약자, 노약자, 비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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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불교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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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대승불교의 흥기와 발전
2. 중관론과 유식학 : 인도의 대표적 불교
3. 화엄과 천태 : 중국의 귀족적 불교
4. 정토와 미륵 : 중국의 민중적 불교
5. 선 : 가장 중국적인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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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큰수레(대승)불교의 흥기와 발전
불교 전파의 요인??
>인도 카스트제도를 인
유식종 등을 흡수하여 전통적인 유학의 내용을 현대에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공통으로 서양의 각종 사조를 수용하면서도 유학의 본령을 더욱 굳건하게 지키려는 자세를 보인다. 즉 현대신유가들은 문화의 측면에서 중국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러내려고 했다. 그들
<1960년대 민주화의 열망과 좌절, 그리고 현실참여>
I. 서 론
1960년대 시사는 사실상 4.19혁명으로부터 시작하여 5.16을 거쳐 유식이 선포되는 1970년대 초까지의 정치적, 사회적 진행 과정과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전개되었다. 4.19혁명을 통해 기치를 내건 민주주의의 과제는 미완으로 끝난 혁명 이후에 등장
유식 무식을 막론하고 산통을 끼고 독서하는 자는 모두 정주를 칭송하여 다른 학문이 있음을 알지 못하니 어찌 우리 나라의 학문 풍토가 중국보다 현명하다고 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고 할 것이다. 중국에는 학자가 있지만 우리 나라에는 학자가 없다.” 그런 이유로 장유는 주희를 비판하고 오히려
유식하고 덕 많은 진짜 양반들은, 일본의 자본주의 계획에 동참하지 않은 이상에야 몰락하기 일쑤였다. 그래서 1920년대, 그 당시에는 돈만 있으면 양반 노릇을 할 수 있고, 어느 누구든 신분 상승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던 양반이 지금은 차차 상놈을 닮아간다네 !”
“예전 양반은 돈을 알면 못
재담으로 관중들의 인기도 얻었겠지만 너무 노골적이고 야한 행동을 하여 부녀자들이 외면하게도 하였다. 그러한 취발이가 이 봉산탈춤이라고 해서 별다를까마는 몇 가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관심을 끈다. 우선 봉산탈춤이 가진 특색이기도 한데, 취발이가 여기에선 제법 유식한 편이다.
유식론’적 관점에서 인식의 순서가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의 순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며, ‘상한론’에서 의사의 능력을 상,중,하로 구분한 것은 ‘불치이병, 치미병(不治已病, 治未病)- 이미 병된 것을 치료하지 말고, 병이 되기 전의 것을 치료하라’의 격언의 의미로 해석
부분은 바로 ‘지금까지의 유식론의 사분설을 삼분설로 바꾸어 놓았다’는 말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함께 읽기’는 한 문장을 따라 읽으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면 바로바로 이야기하여 해결해나가는 방식이다. 그 과정은 다음의 공식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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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n,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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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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