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으로 구분하였으며, 전통음악은 음악의 성격과 역사성에 근거하여 궁정음악․선비
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음악은 서양음악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장단이 음악을 대표 한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음악의 5음계(Pentatonic Scale)와 같이 솔(Sol), 라(La), 도(Do), 레(Re), 미(Mi)로 되어 있다.
◦ 서양음악은 7음계로 되어 있고, 우리 음악은 5음계로 되어 있다.
◦ 우리 음악의 5음계는 궁(宮:Do), 상(商:Re), 각(角:Mi), 치(緻:Sol), 우(羽:La)이다.
◦ 세마치 장단은 3/4박자(또는 9/8박자)이다.
◦ 국악기의
음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우 일찍 인간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소리에 관한 기술로서 음악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발을 맞추어 여러가지 형식과 이론 그리고 악기의 발전을 가져왔다. 오늘날 음악의 분야는 음악을 연주, 작곡 하는 분야, 음악의 이론을 분석 연구하는 분야, 그리고 악
분류하기도 한다.
- 국악의 역사 -
나라의 음악을 국악(Korean classical music)이라 한다. 곧 우리 민족의 고유성(固有性)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 우리의 국악이다. 국악이란 이름은 조선 말엽 고종때 장악원(掌樂院)에서 부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래 음악이 이 땅에 들어 오면서 서양
악기를 사용해서 가장 다양한 예술표현이 가능한 장르이기도 하다.
성악가는 크게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남성은 테너, 바리톤, 베이스, 여성은 소프라노, 메조 소프라노, 알토로 구분된다. 거기에 음색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성악은 음악사에 있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로부
음악을 추구하고 악곡의 예술성과 앨범의 컨셉트성을 중시하는것이 특징이다. 연주면에서는 특히 키보드나 신서사이저 파트가 강조되는데 유러피안 프로그레시브 록의 경우에는 바이올린, 피아노 등의 악기도 가미되어 클래식과 재즈, 록을 합친 음악이라고도 한다. 대표적 밴드로는 Pink Floyd와 Genesis,
서양의 연극과는 달리 무대양식이나 음악 등의 일체화된 연출이 세습되었는데, 그 세습형태에서 전통성을 찾을 수 있다. 셋째, 제사성이나 행사적인 특성이 있는데, 마을에서 제사나 의식이 거행될 때 연극이 상연되었다. 넷째, 양식성을 들 수 있다. 악기의 종류와 이용방식 등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음악은 ‘경극의 영혼’이라고 불릴 정도로 지대한 비중을 차지해서 ‘경극을 본다라는 말 대신에 주로 극을 듣는다’라는 용어를 사용할 정도로 그 예술적 경지가 높다. 영어로는 ‘Beijing Opera’ 혹은 ‘Peking Opera라고 표현하여 엄연히 음악적 장르로서 분류하고 있다. 이처럼 경극에서 음악이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