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이다. 게다가 반두라는 내적 요인에 의한 행위 조절인 자기평가, 자기효능감, 만족의 연기 등은 결국 외적 요인에 의한 행위통제 방법인 강화, 모델링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럼 이제 우리는 사회인지성격이론이 무엇인지 반두라의 연구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알아보기로 하겠다.
근본적으로 진화의 목적이므로 영역을 침범할 때 발생되는 싸움은 적응적인 것임
④ 본능적 억제력: 같은 종끼리 서로 죽이지 않도록 하는 힘
⇒ 위협적 행동이나 의식화된 공격의식을 가지고 있으나, 인간은 공격본능을 잘 통제하지 못하고, 지적으로 진화한 결과 살상용무기를 개발하기 이름
통제하는 힘을 약하게 하는 사회적 효과를 갖기 때문에 과학·공학 및 관료화의 성작을 불안하게 보았다.
1) 비판이론: 비판이론이 자기반성을 통해 사회생활의 왜곡과 기형을 폭로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왜곡과 기형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이상적 담화 상황: 대화나 토론에서는 토론 참가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며 또 상담자가 실제로 해야 할 일은 내담자가 자신의 힘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인간의 삶은 그 자체가 인간관계의 과정이라고 본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과정을 통해 각 개인의 가치관이나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설리번은 정신질환은 주로
정신적 갈등에 대한 심리적 반응으로서 비행행동이 일어난다고 한다. Id와 Superego를 조정하고 통제하는 힘인 Ego가 통제능력을 상실하거나 혹은 사회화과정에서 E해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 개인이 비행행동을 한다고 보는 견해이다. 그리고 콜버그는 ‘도덕적 발달 이론’을 내세운다. 그에 의하면 사
우리는 이것이 정화의 경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또 그 경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일정한다.
통찰은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옛 사실을 새로운 관계에서 보게 한다.
• 자기 이해의 점진적 증대
• 자기의 인정과 수용
상담자는 어떻게 통찰의 발달을 촉진시키는가?
자기주장, 호기심, 사회성을 많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차분하지 못하고 말하기를 좋아하며 격렬한 감정의 동요상태에 있게 된다. 집단 내에 일어난 자연스런 상황에 민감하게 되고 자주 좌절하고 경쟁을 즐기며 넘치는 힘으로 몸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시기에는 남아와 여아가 섞이는 것이 어렵다. 어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
⑥ 위험한 또는 무서운 일은 걱정의 원인이며, 그러한 가능성은 항상 있는 것이다.
⑦ 어떤 곤란과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⑧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므로, 의지할만한 나보다 더 강한 사람이 있어야 한 다.
⑨ 과거
자기목적적일 수 없다. 따라서 국가의 모든 통치기관과 통치논리는 바로 이와 같은 헌법적 가치를 구현하고 이에 봉사하는 것이어야 한다. 여기에 헌법재판의 이념적 지향점이 존재한다.
그리고 헌법재판소의 진정한 존재의의는 적나라한 ‘사실과 힘의 논리’, 즉 다양한 갈등구조가 존재하는 정치,
활용할 수 있는 힘이 인간발달의 궁극적인 목적이고,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소년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청소년들이 참을성이 없고, 안정감이 없으며, 자제력이 결여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21세쯤 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보다 나은 자기통제력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