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
- 공교육 제도 즉 교육의 국가 책임론을 주장
- 취학의 의무, 즉 의무교육의 실시를 제안
- 여성에 대한 학교교육을 주장하여 여성교육의 개척자
- 수업료의 공납제 및 무상교육제의 실시
- 1642년 고타교육령에 영향을 줌
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
[제 1 장 ] 종교에 대한 철학적 탐구와 논의 :종교철학과 신
1. 종교철학은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의 삶과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이성에 기본 한 합리주의 사상이 인본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대다수 인간은 아직도 신은 존재하는가? 인간이 죽으면 어
인간의 지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해야 할 임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구 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첫째로 모든 사물을 알 것, 둘째로 도덕을 실천하여 모든 사물이나 자기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는 것, 셋째로 자기자신 및 일절의 사물을 신에게 귀의 시키는 것 등이 교육의 주
칸트는 마구상인 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 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이 교파는 검소한 내적 삶과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
이성을 용기 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소수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칸트는 공론의 계몽적 기능을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함
“개인적 인간들이 거의 자신의 천성이 되어버린 미성년성에서 스스로 탈피하는 것은 어렵다.ㆍㆍㆍㆍ자기 정신을 스스로 가공함으로써 스스로 미성년성에서 탈피해 확실
자연주의자들로 볼테르, 루소 등이 있다.
셋째로, 18세기 독일의 합리주의(rationalism)이다. 성서의 합리적 해석, 곧 신화와 초자연적 기적을 부인하며, 이성을 선하게만 봄으로써 원죄성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며, 역사적 예수만을 인정한다. 또한 유토피아적 왕국을 꿈꾸는 도덕적 종
대한 과학, 즉 로고스(logos:이성)의 학문이 철학이다. 이러한 로고스에 대한 탐구가 왜 BC 6세기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을까?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인간사회의 모든 현상이 그렇듯이 자연과 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보편적 질서에 대한 철학적 물음들은 모두 당시의 사회 역사적 상황과 깊게 맞물려 있다
이것이 바로 그전의 윤리설의 경향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성선 성악 논쟁에 대한칸트의 입장이 비록 칸트 자신은 거부했지만, 변형된 절충론임을 밝히고, 그것이 가능적 무한자라는 인간관과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연론)”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초절주의적 사상을 가장 명확히 나타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을 단순히 소비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고, 즉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유용성의 개념을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성”(단지 오관에 따라서만 사물을 판단하는 것)과 “이성”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