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
신앙이 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행해지는 기자속은 절에 가서 부처께 불공을 드린다, 칠성께 빈다, 예수께 기도를 드린다 등이 있다. 이렇게 웅녀가 잉태를 한 것은 웅녀가 월경이 끝난 수 웅의 정기로 잉태를 원하는 웅녀의 기자속이 성취된 것이다. 이렇게 잉태를 한 웅녀는 금기하는 것이 많았을 것
Ⅰ. 종이의 역사
1. 우리 종이의 시초
고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된바가 없지만 우리나라 고대 사회에서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제지를 더욱 발전 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교부란 대학자(大學者) 또는 모든 공의회(公義會)에 모여온 투표권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성서에는 이런 말 한마디가 없다.
초기 그리스도 교도들은 이교도들이 신학이라는 단어를 오랫동안 써 왔기때문에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은 이 말을 즐겨 쓰지 않았다. 서
Ⅰ. 개요
놀이 시간의 확장 및 놀이 기회의 확대와 함께 현대인에게는 관광문화가 그들 생활 중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수학여행은 비교적 오래된 관행이지만, 요즈음 노인관광이 눈에 띠게 늘어나고 있다. 물론 관광을 가장 많이 하는 주체는 청장중년층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노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본 딴 한자의 제(祭)를 빌어 표기했다. 그 어원은 たてまつる(奉る獻る;바치다)의 동의어였던 まつる(奉る;떠받들다, 바치다)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まつらふ(服ふ;따르다, 복종하다)라는 파생
신앙과도 관련이 많아서 내 흥미를 더욱 자극했었다. 미륵 신앙에 대해 수업에서도 배웠고 그 실체를 직접 본다는 사실에 대해 너무 기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금산사를 중심으로 한 진표율사와 미륵신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내가 아는 바를 서술하겠다.
2. 미륵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경산)에서 뒷날 좌복사(左僕射)를 추증받은 김언필(金彦弼)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 어머니는 이씨로서, 해가 집안에 들어와 배를 비추는 꿈을 꾸고서 일연을 임신했다고 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행동거지가 단엄(端嚴)하였는데, 소걸음에 호랑이눈이었다고 한다. 일찍 속세를 벗어날 뜻을 품어 9세(1214)
우리가 동학사상의 연원을 추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서가 될 만한 사건은 역시 乙卯天書라고 생각된다. 수운의 득도과정에 있어 을묘천서는 동학이라는 민족사상의 성립을 위한 前兆 내지는 실마리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운은 1855(乙卯)년 3월에 을묘천서를 받고, 이듬해인 1856(丙辰)년 여
Ⅰ. 서론
각 나라마다 고유한 민속신앙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좀 더 세분화 시켜보면 지역이라는 작은 단위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민속신앙은 하나의 지역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신도’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로써 일본인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