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Ⅰ.序 論
1.硏究의 必要性
半萬年의 悠久한 歷史를 자랑하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歷史的으로 無數한 外勢의 侵略을 받으면서도 오늘날까지 歷史를 維持하고 單一民族으로서 傳統과 文化를 享有하고 오늘에 이르렀다. 歷史的으로 우리의 領土는 위로 거슬러 올라가면 北方으로는 滿洲까지 領土를 擴
歷史神學)>이었고 트뢸취는 그것에서 흥미와 긴장과 심지어 혁명적 분위기까지 느끼게 되었다. 트뢸취는 칸트, 피히테, 슐라이에르마허 등의 사상을 편력(遍歷)하는 동시에 로쩨(Lotze)에 의해서 강조된 개체성(個體性)과 심리학에 접근하고 다시 딜타이 빌헬름 딜타이로 대표되는 독일의 정신과학적인
歷史博物館이며, 다른 하나는 太極拳 또 다른 하나는 體育試合 이다.
1. 金上京歷史博物館
旅行 바로 다음날 中國에서의 첫 중간고사였고, 旅行 전날 다들 과도한 과음으로 힘들긴 했지만, 예전에 이규태 교수님이 哈爾濱을 방문했을 때를 제외하고서는 거의 같이 움직여서 旅行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
歷史를 안고 있는 성읍이다. 옛날에는 尾(후웨이)라고 불렀지만 현재는 단수이(淡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민물강이 흐르기 때문이다. 中國의 청나라 때 단수이(淡水)지역은 민물강이 바다로 나가는 문이었다. 그래서 북부의 선박이 오가는 중요한 港口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그와 함께 민영과 발전을
歷史的)․예술적(藝術的) 또는 학술적(學術的)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考古資料) 이다.
2. 무형문화재(無形文化財)
연극(演劇)․음악(音樂)․무용(舞踊)․공예기술(工藝技術) 등 무형(無形)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歷史的) 예술적(藝術的) 또는 학술적(學術的) 가치가
歷史家 자신의 현재가 강조되고 있는데 비하여, 콜링우드에게 있어서 行爲者의 현재와 歷史家의 현재가 함께하는 ‘二重的 現在’가 나타난다. 즉, 역사가는 올바른 역사 서술을 위해서, 그 역사 상 인물의 현재를 있었던 대로 파악하고, 그것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역사가는 과거 인물의 현
歷史主義階級觀點硏究』(成都: 巴蜀書社, 1992); 王學典, 『二十世紀後半期中國史學主潮』(濟南: 山東大學出版社, 1996); 同『20世紀中國史學評論』(山東人民出版社, 2002) 등이 있다.
중국 안의 연구자들에게도 이러한 어려움은 공유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국 학계의 경우 문혁시기에 역사학에 대
歷史를 이해하는데 더욱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서양학자들이 언어장벽과 사료접근 문제 등에서, 자신의 역사를 연구해 오던 것과 같은 수준으로 중국과 일본의 역사를 연구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W.G.비슬리 著,이윤화 譯,『중국과 일본의 역사가들』, 신서원, 2007, p43)
또한 신성곤이
歷史的發展過程
위구르족의 기원은 과거 中國大陸 북부에서 위세를 떨치던 騎馬民族인 돌궐족의 행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몽고기마민족 중 하나였떤 돌궐족은 6세기부터 동으로 滿洲, 서로는 사산조 페르시아에까지 그 위세를 떨치는데 그 길목에 있었던 곳이 바로 新疆 위구르 自治區였다. 8세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