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증법
맑스의 사회인식의 열쇠는 변증법이다. 변증법은 맑스가 사회와 역사를 역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였다.
맑스의 사상적 기반이 독일의 고전 철학과 프랑스의 사회주의, 영국의 고전 경제학임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인데, 그 가운데서 변증법이 문제가 되었을 때 맑스의 사상적
1) 막스 베버(M.Weber)의 사회과학 방법론
여기에서 막스 베버의 방법론 연구로서 적용되는 관점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유도된다. 1》막스베버의 경험과학으로서의 객관성 연구에 적용되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 "
2》막스 베버의 인식론에 기초가 되는 방법들에 대한 것으로서, 「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1
주인공은 매스미디어에 삶을 투영하고 그 안에서 환상을 만들어 내고 삶의 의미를 찾으면서, 현실과 타협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사회가 금기의 그물을 치며 집단적으로 만들어낸 공동환상인 ‘현실의 사랑’보다 철저히 본인 중심의 환상을 선택함으로써 나르시시
Ⅰ. 개요
문학예술이라는 것은 자연계와 달리 일정불변 한 것도 아니고 경험론적 방법론에 따를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또한 수학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문학예술이란 과학이 아니며 또한 그렇게 될 수도 없다. 또한 주관적 비평이 존재함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주장이 유도
2. 한류의 발생원인
첫째, 한국 대중문화가 갖고 있는 우수한 특성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이 다른 나라의 그것에 비해 사람을 끄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본다. 드라마를 예를 들자면 줄거리나 구성이 진부하지 않고 참신하며 배우들의 수려한 외모, 뛰어난 연기력
Ⅰ.서론
아도르노가 여러 가지 예술조류와 예술현상에 가했던 비판은 그가 처했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할 때 새롭게 조명될 수 있다. 그의 비판은 한편으로는 당시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예술강령으로 내세웠던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을 위시하여 선진 산업사회에서
Ⅰ. 개요
ꡒ아름다운 예술은ꡓ 결코 현실의 재현이나 진리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논리적 가상이 아닌, 솔직하고 독립적인 가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적 유희 das asthetische Spiel mit dem aufrichtigen und selbstandigen Schein로서 정체성을 지니는 것이다. 예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파악하지 않고 그
1. 아방가르드의 개념정의
아방가르드란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
1. 국가보안법의 개념정의
국가보안법은 국가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반국가활동을 규제함으로써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존 및 자유를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해석, 적용에서는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도에 그쳐야 하며, 이를 확대해석하거나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부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