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의 역사
9세기 말엽 신라의 사회모순이 격화되고 중앙집권력이 약화되어 전국 각지에서 호족이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했다. 호족들은 10세기 초에 이르러 견훤(甄萱)의 후백제와 궁예(弓裔)의 태봉(泰封)으로 통합되어 신라와 함께 후삼국으로 정립했다. 주로 해상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한 개성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3) 주요 저서 : 정암집(靜菴集)(15-16c)
원집 5권‚ 원집부록 6권‚ 속집 1권‚ 속집부록 4권‚ 합 16권 5책.
선조 때 왕명으로 ≪선유록≫이라는 책이 만들어 졌는데 한 부분이 조광조의 문적을 모아 놓은 부분이다. 1681년에 박세채(1631-1695)가 이 ≪선유록≫을 위주로 해서 이기주와 이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고려의 중앙관제
1. 고려 = 태봉 + 신라 +송 +당 +독자(도병마사,식목도감)
광평성 정통 3사 3성6부
↓ 중추원 ↓
내사문하성 중서문하성,상서성(2성6부)
2.왕 -2성-중서문하성(시중):문하시중,재신(2품↑),낭사(3품↓)
(성종) ㄴ상서성-6부-이호예(과거담당)병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시가 문학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닌 장르로서, 오늘날에도 국민 문학으로 계속 발전해 내려오는 우리 고유의 정형시다. 육당은 시조문학을 가리켜 ‘조선 문학의 精華며, 조선 시가의 本流며, 한국 시가 문학의 가장 빛나는 꽃’이라고 했다.
이러한 시조 문학에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사대부의 정의에 불일치
신흥 사대부의 기반
항목 개혁파
(공민왕-이성계 일파) 반개혁파
(최영-정몽주 일파)
지방 중소지주층 ×(정치권에서 소외된세력) ×(권문세족)
토지제도개혁표방 O ×
불교폐단개혁 O(척불정책) ㅿ(폐단만 개혁)
성리학적 사상기반 ㅿ(정도전,조준 등) O(성리학의 유종 다
된 국가와 정통적 유교정치를 제도화시키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진력했다. 이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삼봉의 조선조의 제도정치의 기틀이었던 성리학을 기본으로 그의 민본,위민정치및 군주제와 재상정치, 그리고 이념정책의 근간이었던 배불정책을 살펴보는데 그목적을 두도록 하겠다.
제자로 친분이 두텁고 서로에 대한 깊은 신뢰로 맺어진 사이였다. 두 사람 모두 이색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배웠으며, 20대에 관직에 올랐다. 5년 연상의 정몽주는 정도전에게 있어 벼슬이나 학문, 인품에 있어서 훌륭한 선배였으며, 정몽주 역시 정도전에게 <맹자>를 친히 선물할 정도로 그를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