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계와 최영의 성장
2. 이성계의 건국과정
친원파와 반원파의 대립→원의 몰락으로 반원파(공민왕파)의 승리
공민왕파는 변방 세력이었던 이성계의 세력과 중앙 권력을 잡은 최영의 세력으로 나뉨.
이성계는 성리학의 이념에 바탕을 둔 신진사대부와 결합, 최영의 훈구파와 대치하던 중 명나라의
(6) 근ㆍ현대의 불교
조선조 500년간 억압을 받았던 불교계는 근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또 위축되었다. 개항이 이루어진 다음 해인 1877년부터 일본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 각 종파의 승려들은 국내 곳곳에 포교당과 사찰을 건립하고 국내의 승려들을 포섭 또는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노
유교적 가족윤리를 생활규범화 함으로써 지배층의 족적 결집을 유지․강화하려는 것이었다. 신흥유신의 개혁적 성격이라는 것도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에 의해 그 기본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었다. 고려후기 권문세족 중심의 지배체제는 군주를 정점으로 한 관료제의 정상적 운영이 지배층의 보
고려에서는 불교를인륜 규범에 관한 실천적 예학 으로 삼았고 조선 초기 정통 유학자들이 비실용적인 사장학(詞章學)에 대비하여 자신들의 철학인 도학 즉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고려 말기 문신 겸 학자, 영천(永川)에서 태어남
- 의창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유학을 보급, 성리학에 밝았음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따라 사회윤리와 도덕의 합리화를 기하며 개성에 5부 학당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꾀함
-《대명률》을 참작, 《신율》을 간행하여 법질서의 확립을
시대 백정)·재인(才人) 및 공사의 노비뿐만 아니라, 역(驛 : 교통기관)·관(館 : 숙박소)의 주민들이었다.
- 노비들은 신분을 세습하여 매매의 대상이 되었다. 양인 남자와 여자 노비가 낳은 자식은 노비(노비 從母法), 奴와 良女의 결혼은 법률로 금지되어 문제가 안됨.
** 고려 사회 특징 **
- 평민으로
유학을 신유학으로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고려의 정치는 기존의 권문세족과 이 시기에 새로이 성장한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가 서로 대립하는 가운데 전개되었다.
앞서 整治都監의 활동은 비록 실패하였지만, 권문세족과 부원세력간의 정치적 대립이 표면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대립은 충목왕이 죽자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첨예
시대에 유행한 도참사상
제1절 정감록
정감록은 “왕씨가 송도에 도읍을 정하여 5백년을 지키고 이씨가 한양에 도읍을 정하여 5백년을 이은 뒤, 정씨가 계룡산에 도읍을 정하여 8백년을 누릴 것이며, 다시 조씨가 가야산에 들어가 천 년을 펼친다.”고 말한다. 정다운 지음/ 2003/ 소설 정감록1/ 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