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받으면서 시에도 그 영향이 미쳤던 것이다. 이러한 속에서 우리 시단은 사회 현상보다는 개인의 문제, 도시 문명의 모습, 자연과 생명의 문제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조류들이 확대되어 갔다. 시문학파가 형성되었고, 모더니즘이 수입되었으며, 생명파나 청록파 등이 활동을 시작하기도 하였다.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
1..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의 일반적 특징
외적 세계의 고정불변한 의미를 믿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 연극에서 정치적․역사적 관심은 적으며, 나타나더라도 그것은 후기구조주의자들의 해체적 전략 속의 비판적 담론의 가능성으로 드러나게 된다. 형이상학적 절대진실, 진리의 근원주의, 텍스트의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 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의 폐쇄성의 반발로 시작되어
다른 시대의 문화의 형태와 혼합 접목시켜
대중들이 보다 쉽게 예술의 의도를 이해 할 수 있게 만듦.
Example
호안 라바스칼
<‘스페인은 달라요’>시리즈
하워드 프리드의
<‘견인
1. 들어가는 글-Borges y el tango
탐정소설이라는 장르의 시각에서 보면, 세 번째 단락에서부터 모든 것이 우리들로 하여금 살인자를 추리하게 하는 문학적인 허구이다. "...그를 마주친 것은 단 세 차례에 불과하다. 그것도 하룻밤에..." 그러나 이 장치는 작가의 재능을 보여주기에는 역부족이다. 이것은
모더니즘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방식이다." - 프레드릭 제임슨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
요즘 인터넷 사이트에 ‘아햏햏’ 라는 요상한 신조어가 번지고 있다. 비록 오타로 인해 빚어진 간단한 단어지만 여기에 많은 젊은이들과 대중이 열광하고 모임을 갖고 토론을 벌이고 있다.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형태적인 새로
작가인 최명익의 작품을 중심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최명익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단층’파의 작품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들의 작품이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당대의 사회적 모순은 소외된 지식인의 일상적 생활과, 이념이 부재하는 암울한 상황, 그리고 강요된 근대화의 실체이다. 그
1. 서 론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발생배경 및 목적
1950년말 C.I.A.M의 붕괴 이후 다원적인 건축양식이 전개되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다양한 조류를 이루고 있는 현대건축의 경향중에서도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 할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1960∼ ) 이
2. 작가론
1) 이윤택(1952~)
극작가 겸 연출가이자 시인인 이윤택은 1952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연극학교 연극과를 중퇴하고 방송통신대 초등교육과를 독학으로 졸업했다. 1979년 시 <천체수업>, <도깨비불>등을 ‘현대시’에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출발, 같은 해 7월 부산일보사에서 신문기자 생활을 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