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은 그것들이 사회 전체, 특히 사회에서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구성원들에게 이득이 될 때만 정당화된다. 또한 경제적, 사회적으로 특권을 누리는 모든 지위는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열려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의사가 식품점 점원보다 돈을 더 버는 것은, 만약 이것이 정반대일 경우
2. 평등 원리의 정당화
차이없이 차별없다는 사실이 논리적 가정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실제적 논의의 사태가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는데 마주잡이 골라잡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선택이란 의미이다.
실제적 논의에는 개인의 사적인 의도에 의한 것이 아닌 이유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일반적
▣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 합의이론, 질서이론,
또는 균등이론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 프랑스의 콩트와 뒤르켐이 선구적으로 개척한 후에 미국의 파슨스가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
▣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
정당화되기 어렵다. 가톨릭교회를 비롯한 보수주의자들의 주장이 바로 이것이다. 가톨릭교회의 주장에 의하면 배아는 수정된 순간으로부터 온전한 인간의 생명으로서 절대적으로 보호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수정란으로부터 출생한 신생아에 이르기까지 인간 생명이 시작하는 절대적 순간을 설정할
따라 남성은 유급의 생산노동을 도맡아 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한 온전한 시민으로 여겨져 온 반면, 여성은 재생산 노동을 담당하며 가족의 남성 구성원에게 의존해야 하는 이등시민으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이 경험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불평등과 위험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정당화된 사회를 말한다. 여기서의 ‘학력’취득의 과정에는 개인의 지적 능력이나 노력뿐만이 아니라 그 개인이 처한 사회 경제적 배경 요인들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학력주의 체제에는 기본적으로 사회?경제적 불평등 구조가 반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력은 교육의 단계적 수준과
불평등 등 많은 문제점을 낳았다.
2. 가부장적 성문화의 기원
인류는 원래 혈통이나 상속이 어머니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계사회였다. 원시시대에는 난교(亂交) 로 인해 친아버지를 알기 어려웠고, 또한 자녀 생산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에 모계중심 사회가 이루어졌고 여성 성기를 숭배하기도
나아가 학교는 지배집단의 가치를 주입하고,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생성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해 보겠다.
Ⅰ. 서론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신체적,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성장 발달하는데 이러한 성장 발달에는 교육이라는 작용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질, 즉 개인의 발달 가능성을 전제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이상적 인간 형성을 지향하여 개인을 완성시켜가는 것이
Ⅰ. 인간배아복제의 정의
인간 배아 복제란 인간의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통하지 않고 인공적으로 수정란을 분할하거나 혈액․살점 등에 들어 있는 체세포만을 이용해 복제해낸 배아를 말한다. 즉, 수정란 분할이나 체세포의 핵이식 기술 등에 의해 탄생한 배아로, 이 기술을 이용하면 체세포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