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
칼빈의 사상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종결된다. 그의 신학 사상은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적이며, 그의 온 마음과 정신 그리고 삶 전체가 하나님 중심 사상에 압도되어 있다. 칼빈은 1542년 출판한 ꡒ제네바 교회 신앙 문답서ꡓ의 첫 문답에서 인생의 제일된 목적이 하나님을 아는
Ⅰ. 서 론
오늘날 우리들은 많은 사상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각자의 생각에 따라 그룹들이 생겨난다. 이렇게 생겨난 그룹들은 자신들의 생각들을 주장하며 다른 그룹과 논쟁하기도 한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사상에 따른 학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제 2세기와 제 3세기 초의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대표하는 심리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모호나 개념으로 간주되지만 지능을 연구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흥미를 갖는 중요한 개념이다. 근래 지능의 개념은 지능을 구성하는 내용 면에서, 지능을 연구하는 방법 면에서 그리고 그것을 활용하는 실제적인 면에서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의 인식
하나님의 은혜의 인식, 이 인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계시되어 있는 은혜의 인식을 말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상태, 즉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있을 때뿐이다. 이 은혜는 인
일체성을 확립하는 기초가 된다. 요한 웨슬레가 “삼위일체에 대하여” 라고 제목한 설교에서 성경은 삼위일체에 대하여 증거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신앙은 철학적 논쟁이 아닌 것이 분명하다. 요한 웨슬레가 주장한 것처럼 삼위일체는 가장 중요한 기독교의 교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위일체론
일반적으로 말하면, 부처는 삼위일체론을 언급하지만, 그것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질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을 더 강조한다. 부처는 삼위일체론의 근거를 성서와 교회의 전통적 양식, ꡐ한 본질, 세 위격ꡑ(una substantia, tres personae)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