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
수 있는 인재들과 현자를 구하여 이들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실질적인 정치를 행하게 함으로써 도달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선조는 그것을 우활한 계책이며 폐단을 낳을 수 있다 하여 거절하였고 또 天災의 원인을 붕당에 의한 조정의 불화에 있다고 신하들에게 탓을 돌리게 된다.
들어가며...
임진왜란 이후 병자호란 이전까지 조선은 명국의 참전으로 '재조지은'이라는 명분이 형성, 전개되었고, 조명 양국은 16세기 말~17세기초의 선조, 광해군, 인조 대를 거치면서 '재조지은 체제'가 각각 형성, 변형, 복구되는 관계를 경험한다. 명의 도움을 받아 임진왜란을 극복했고, 광해군의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1. 봄철 세시풍속
(1) 대보름 (음력 1월 15일)
1) 대보름의 의미와 유래
보름의 유래는 삼국유사 1권 기이(紀異) 사금갑조(射琴匣條)에 나타나 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소지왕이 천천정에 행차했을 때 쥐가 나타나 까마귀를 따라가라 하였는데, 그 까마귀를 따라가다 놓치자, 한 노인이 나타나 편
유학과 경세론
1. 유학사상의 사적개관
1) 春秋戰國時代 - 원시유학
- 공자에 의해 요순삼대가 민본주의적 이상사회를 모델로 제시되면서 성립
- 공자는 기존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탄생하는 과도기의 사회적 위기를 천하무도 로 파악하고 周代(주대)의 질서인 周禮(주례)의 회복을 요구
- 현실
송심덕용(送沈德用) 심명세(沈命世) 1587~1632. 조선의 공신. 자는 덕용(德用). 본관은 청송(靑松). 인조의 종모형제. 어려서부터 영특하고 , 커서는 풍류협객의 기풍이 있었다. 13년(광해군 5) 가화(家禍)를 만난 후 벼슬의 뜻을 버리고 각지를 유람하였으며, 광해군의 난정(亂政)이 더욱 심하여지자 인조반정
-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알고 싶어서 대구를 선정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사는 지역에 대해서 무관심합니다. 또한 지역의 역사나 문화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1조는 대구의 자연조건과 역사, 주요 문화재, 문화 행사 등에 대해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