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문맥 안에서 통용되는 이야기와 언어와 같은 도덕적 담론으로 이루어진다. 도덕 담론은 그 사회의 의미와 가치체계의 집약이다. 우리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사회의 담론 체계의 그물망 안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행위를 한다. 따라서 도덕 담론은 실천적이며 도덕 언어는 자기 시행적이라고 할 수
교육하는 예술이 정치적 예술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사물화된 지각적 특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동시대 예술의 특징적인 형식들이 어떻게 역사해석을 방해하는지를 이해해야, 역사성을 복원할 방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담론 : 대상들이 지칭하는 객체들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실천을 의미
푸코는 각 시대마다 지배적인 담론의 체계가 있으며 이에 의해 특정 삶의 유형들이 정당화되고 배제되는 역사를 구성한다고 말한다.
지식에 대한 의지 : 연구되어야 할 주제를 새롭게 조정하게 만드는 것
Ex: 교육체제, 도서
역사적 사고를 표현하는 두드러진 장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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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러티브의 의미
내러티브란 ‘이것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그것이 일어났다’ 혹은 ‘이 상황이 있고 그 다음에 그것이 발생했다’라는 형식 또는 구조로 이루어진 담론을 의미한다.
‘이것이 일어나고 다음에 그것이
정당화된다는 것을 뜻한다. 다른 한편 담론만으론 이런 권력을 유지 할 수 없다. 여기서 동원되는 사회적 제도와 장치들의 예로, 학교, 군대, 감옥 등을 든다. M.푸코, 『담론의 질서』(이정우 역),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이러한 푸코의 주장을 한국의 정전 구성 과정의 역사에 적용해 볼 수 있다.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 교육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지만 특히,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지식의 틀이 형성되고 나름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정립하는 중․고등학교시기에 환경 교육을 강화하여 확고한 가치관과 태도를 길러준다면 현재는 물론 앞으
담론을 통해 창출되는 대항 헤게모니 구조 및 그로부터 확보되는 공공영역의 정당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자율적 공간구조는 끊임없는 시민의식화와 시민행동의 양 측면이 함께 연결되어 지지되어 나갈 때 가능한 것이다. 과연 그동안 이러한 전제가 시민운동과 시민교육의 역사
교육학회,2004.7). 사회과 교육에서는 피상적인 다문화교육 이해에서 벗어나 다문화교육이 지식, 태도, 가치의 변화까지 요구한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사회과 교육에서는 주로 서구 중심적이거나 자민족중심적인 세계사와 역사 영역의 편중된 시각을 비판하고 극복해야한다는 점을 역설한다. 또한 다
중립적이지도 않고 학생 자식의 요구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알다록 교사인 우리들이 도와주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지배적인 학교문화의 핵심에 자리잡고 있는 신화, 거짓말,불의를 폭로하고 역사와 비판적 실천을 방해하지 않고 참여하게 만드는 비판적 가르침을 확립하는데 있다. P 60
교육받은 사람이 우리사회를 어느 정도 건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했는지는 거의 확인된 바 없다. 교육을 효율성에 종속시키지 않을 때, 오히려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 피교육자의 민주적 참여적 정신, 인문학적 소양이나 역사의식, 문화적 주체성도 큰 경제적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자작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