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시조이다. 작자는 고려 때부터 전혀 오던 12장의 長歌를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를 다시 개편하여 5수의 시조 형태로 남겼다. 명칭상 장가 <어부가>와 구별하여 <어부단가>라 부르기도 한다. 시적 주인공인 어부의 형상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어부 생활을 묘사하고 있는 제1수에 이어 제2․3․4수에
연시조는 6편 28수인데 <운애산방 매화사>, <석파대로 갑연 하축>등과 같이 제목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모두 왕실과 대원군 일가 및 박효관 관련 내용을 작품화한 것으로 안민영의 가객 활동이 왕실과 대원군 일가 및 박효관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Ⅱ. 그와 관
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⑤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
연시조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단시조는 단형의 평시조 1수가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유형을 말한다. 우리가 평시조라 할 때면 으레 1수로 된 시조를 지칭하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단시조는 평시조의 기본적 형식이자 본령이기도 하다. 떠오르는 시상이나 자아의 의취(意趣)를 3장의 짧은 형태로 응축
하는 행동적 의지를 담고 있다는 점, 연작 형태인 연시조를 창작함으로써 새로운 시적 형식의 변화를 모색했다는 점등을 들 수 있겠다. 이제 그러한 시조의 변모를 각 게재지에 실려 있는 시조 즉 신문게재의 시조와 학술지 게재의 시조, 그리고 <소년>지 게재의 시조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연시조>
5.‘봉선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① 현대시조이다.
② 3연으로 이루어진 평시조이다.
③ 3음보의 율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④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주제로 하고 있다.
⑤ 시적 화자는 어린 소년으로 누나를 그리워하고 있다.
6. 이 시의 화자에 대하여 생
바위면을 평평하게 다듬은 뒤 깊이 파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예로 경 주 남산 삼릉계 선각 마애 삼존불상과 법주사 마애 창건연시조각 등을 들 수 있다. 나머지 하나는 돋을 새김인 양각으로 대상 불상을 외형을 그대로 둔 채 주위 바위면을 제거함으로써 불상의 형태가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이다.
1. 들어가기
율곡 이이(1536~1584)의 연시조 「고산구곡가」와 작자 미상의 판소리 단가 「죽장망혜」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함.
․ 고산구곡가 : 16C 강호 시조의 대표적 작품의 하나
․ 죽장망혜 : 19C에 유행한 것으로 보이는 판소리 단가의 하나. 다만 그 성격이 조금 복잡해 가사 또는 잡가에
최초의 연시조라는 점에서 국문학사상의 의의를 가지는 이 노래는 강호에서 자연을 즐기며 임금의 은혜를 잊지 않고 있어.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이르던 때의 시조풍이던 충의 사상(忠義思想)이 잘 나타나 있다. 春 夏 秋 冬 계절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의연하게 존재하는 조화로움은 앞에서 살펴 본
잘 살린 작가이다. <고산유고>에 실린 이 작품은 그가 보길도의 부용동에 은거할 때 지은 것으로 춘하추동에 따라 변하는 어부의 생활과 경치를 읊은 연장체 형식의 연시조이다. 네 계절에 따른 어부 생활의 풍취와 자연 경관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정계에 대한 근심을 나타낸 고산 시조의 대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