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이현보 <어부가>
조선 명종 때 이현보가 지은 5수의 연시조다. 작자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던 12장의 장가를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를 다시 개편하여 5수의 시조 형태로 남겼다. 명칭 상 장가 '어부가'와 구별하여 '어부단가'라 부르기도 한다. 시적 주인공인 어부의 형상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어부
Ⅰ. 개요
時調를 10구체 鄕歌에서 派生했다고 볼 때 8.10구체 鄕歌는 당시에 音樂的인 면만이 아니라 歌訶도 3중요시하던 지식층의 詩歌로 始發했으니 10구체 鄕歌와 時調가 같은 時機에 共存할 수는 있으나 시간상으로 斷絶될수는 없다.
어떤 이는 향가의 쇠퇴기를 고려초로 보고 時調의 발생기는 고
Ⅰ. 서론
儒敎的 忠義思想을 노래한 時調들이 많다. 여말 선초 高麗의 維新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등이 이러한 內容을 담고 있는 代表的인 作品이다.
자연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儒敎的 忠義理念과 結付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윤제는 조선후기
Ⅰ. 개요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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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연시조의 개관
연시조의 개념 : 대체로 ‘같은 제목 아래 여러 수로 된 시조’로 인식
최재남 : “개별 작품으로서의 서정보다 한 단위로서의 서정”을
연시조의 중요한 특성이라 지적함으로서 시조 각 편이 지닌
독립적인 성격보다는 전체적인 연관, 즉 한 단위로서 파악하는
것이
연시조에 관한 논쟁
담당층인 사림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과 같이 문학을 모든 사람들이 향유하지 못했던 과거의 문학은 그 담당층을 염두하며 이해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연시조의 경우, 사림의 향촌 지배와 함께 생성되고, 사림이라는 특정 계층이 짓고 향유하였던 것이 명확한 문학
조선후기 시조연구는 넓게 보아 후기시조의 전반적 성격에 관한 논의와 개별 작가에 대한 논의로 구분된다. 먼저 전자는 후기시조의 문학사적인 위상의 정립을 위해서 행해진 연구였다. 이들의 연구 박을수, 『한국고시조사』, 서문당, 1975.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형설출판사, 1976.
이태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