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새롭게 들어온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 현대영화가
1. 중국 소설의 개념
춘추전국시대 장자의 외물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정명편에서는 “소설진설”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대도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소도”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소설은
2. 축제 내용
1) 주요행사
- 해운대 피프빌리지
해외 어느 영화제에서도 볼 수 없는 부산국제영화제만의 콘셉트를 살린 해운대 피프빌리지는 9일간의 영화제 기간 동안 부산국제영화제를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해운대 피프빌리지 내에서는 관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피프센터, 게스트라
중국문자는 구어가 변천하여 음소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하여도 기본적으로 변동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미루어 중국인들은 수천 년 전에 이미 한 음절로 표출되는 개념을 한 문자 속에 넣음으로써 언어의 초석을 이루는 어휘를 형성해 나간 것임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 문장에서 독립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Ⅰ. 중국 영화
1. 중국영화의 역사
중국의 영화의 역사는 중국에 영화산업이 시작된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의 영화, 정치적 선전으로 영화를 이용했던 마오쩌둥 시대의 영화, 개혁개방이 이루어지고 예술적인 것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 덩샤오핑 시대의 영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한 5세대
4. 5세대의 변화
1980년 후반 밀려들기 시작한 중국의 현대화 움직임은 5세대 감독들로 하여금 변화를 종용하기 시작하였다. 무엇보다도 시장경제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상업화 물결과 상업문화가 도래하였고, 향토적 공간을 바탕으로 전통 미학을 추구하던 5세대 감독들은 서서히 설 공간을 잃기 시작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
Ⅰ. 개요
중국의 영화 정책 관리 체제는 1950년대 소련의 경험과 형식을 학습, 모방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설립된 중앙전영사업관리국(中央電影事業管理局)은 영화사업의 영도 관리 기구였고 또한 행정부문의 최고 주관 단위였다. 이와 동시에 중앙당 조직의 중앙선전부와 군의 당정치부
Ⅰ. 서 론
지난 백년간의 중국과 중국인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손쉽게 취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중국 영화를 통한 중국의 이해일 것이다.
1978년, 중국의 개혁과 개방 이후, 국제 사회는 중국의 모든 현실들에 바짝 주목하였다.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그 어느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