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분야로 일컬어지는 일부 분야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교육지원 혜택을 주면서도, 교육인적자원부는 여전히 자율과 경쟁, 시장원리에 따른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곧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고급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받지 못하거나 고급인력양성을 위항 교육지원 혜택을 접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세 번째 절은, 기술과 과학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대전지역에 “코리우드(Korewood)”를 구축한다는 전제하에, 대전지역의 현상황과 경쟁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발전적 인프라 구축 방향을 부문별로 제시해 보았다.
컨텐츠는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뉴 미디어와 연관하여 새로운 형태의 내용물로 점차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컨텐츠 나아가 문화컨텐츠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성공산업으로 이루기 위한 전략 수립이 참으로 어렵다. 문화
성장할 것으로 본다. 따라서,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는 문화컨텐츠산업이 크게 주목받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 이유는 여기서 쏟아내는 엄청난 부가가치 때문이며 나아가 경제성장에서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가 이제는 효용(utility)에서 향유(enjoyment)로 부(richness)에서 풍요(wealth)로 전환되는 추세와
21세기에 있어서 정보는 힘이며, 곧 권력이다. 필름과 종이, 라디오와 인쇄술 등이 지금까지의 문명 발단 및 전달 수단이었다면,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는 컴퓨터 판독 단위인 비트(0과 1)가 그 역할을 담당한다. 이른바 디지털 기술이라는 매체는 어림하기 어려울 정도의 위력으로 아무리 채워도 도저히
성장하려고 했던 RBC의 전략에 큰 변화를 야기했다. 두 번째로 고객선호도의 변화가 있었다. 질은 파이낸셜 서비스에 있어서 더 이상 충분하지 않았다. 고객들은 그들의 선택을 단순화하기를 원했고 그래서 그들은 묶여진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기를 원했다. 이는 RBC 경쟁력 전략에 또 하나의 커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
있다.
WAN (Wide Area Network)
광역통신망으로 원거리 테이터 전송을 목적으로 국가, 한 대륙, 또는 전 세계에 걸쳐 넓은 지역의 수많은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 통신망이다.
YAHOO(야후)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고있는 사이트를 찾아주는 서비스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
Industrie)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널리 소개된 것은 계몽의 변증법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 출간된 1970년대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산업 개념은 오늘날의 문화경제학적 개념은 아니었다
Ⅰ. 기획의 개념
1. 기획의 정의
기획이란 말은 오늘날 일상생활을 통해서 단 하루도 듣지 않고 지나치는 날이 없을 만큼 하나의 생활용어가 되었다. 각종 경제기획을 비롯하여 자원배분기획 도시기획 등 많은 예들이 있다. 기획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학자들에 따라 그 정의를 각각 다르게 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