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964년 TV 사극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국토만리’를 시작으로 많은 사극들이 방영되어 왔다. 초기에는 철저한 고증을 거친 정통사극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한 논란이 적었지만 1996년에 방영된 ‘용의 눈물’ 이후 사극 전성시대를 맞으며 다모, 쾌도홍길동, 태왕사신
왜곡문제, 독도영유권문제 그리고 야스쿠니신사 참배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금년 초에는 교과서와 독도문제가 그리고 지금은 야스쿠니 문제가 각각 역사의 현안으로 등장하여 한일관계를 냉각시키고 있다.
최근 고이즈미 총리는 개각에서 강경파인 아소 총무상이 신임 외상에 오르고 정부 대변인격
역사적 측면에서 보게 되면 북방 4개 도서의 영토권 분쟁은 직접적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 발생하였다. 최종적인 영토의 경계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배함으로써 확정되었으며, 그 법적인 기초가 된 것은 전시 중, 그리고 전후 채택된 제문건들이다. 여기서 최종적으로 일본의 영토를 결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필자는 역사를 크게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하고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객관적인 사실을 의미하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가가 재
왜곡행위는 고구려·발해 등 한반도와 관련된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어 한반도가 통일되었을 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영토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 아니겠는가.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독도 분쟁’도 그러하다. 끊임없이 일본은 자신들만의 역사적 근거를 들이대며 ‘독도’를 일본 영토
왜곡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이유로 사극에서의 역사왜곡을 합리화시키려는 주장도 있지만, 대중들에게 미치는 TV의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해 볼 때 이는 결코 간과할만한 문제가 아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사극이 다른 나라로도 수출되고 있는 상황에 자칫하면 우리나라의
왜곡 프로젝트이다.동북공정으로 인한 고구려 역사마저 흔들리고 있는 시점에서 발해의 역사 연구는 더욱 더 중요한 국면을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발해는 대조영이 이끄는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이끌고 길림성 돈화현 동모산을 중심으로 698년에 세운 나라다. 926년 거란의 침입으로 멸망
4) 송서(宋書)
중국 남북조시대 남송(420~479)의 역사를 담고 있는 송서에는 5세기에 남송에 조공을 바친 왜의 5왕이 등장한다. 이 가운데 무왕(武王)이 스스로 왜․백제․신라․임나․가라(가야)․진한․모한 등 7국의 왕을 칭하면서 남송의 황제에게 이를 인정해 줄 것을 요청하자
1.서론
1.1. 역사드라마의 정의
‘역사드라마’라는 단어는 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이다. 역사드라마는 ‘역사’와 ‘드라마’의 합성어이다. 역사드라마를 정의하기에 역사와 드라마 각각의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역사의 사전적 정의는 ‘1.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동북공정’에서 한국 고대사에 대한 연구는 고조선과 고구려 및 발해에 걸쳐있지만 가장 핵심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주제는 고구려로서 전문 주제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를 고대 중국의 일개 지방 민족 정권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고구려의 역사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있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