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고대사: 임진왜란 (1592)
1.배경:
당시 조선은 양반 사회의 분열 과 군역제도의 문란으로 국방력이 약화 되어가고 있었 고, 16세 기 말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는 크게 변하고 있었습니다. 중국 대륙 에서는 여진족이 다시 일어나 힘을 키워 갔으며, 일본에서는 도요 토미 히데요시가 100여년에 걸친 전국
왜곡하고 축소하여 감추려하고 있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역사에 대한 정의가 있다. 바로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이다.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 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역사가는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사회 현상이며, 자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찾게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루어온 역사의 내면과 외면을 파악할 줄 아는 비판적 사고력을 갖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사
Ⅰ. 서론
일본의 역사 왜곡은 고대사에 관한 인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사면이 바다로 차단된 일본은 중국 문화의 수입이란 생각해 볼 수도 없었고 문화 수용은 도래인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여러 사례들에 의해 그 도래인은 한국인이고 그들의 고대 역사를 설명할 때 한국인이 없는 상황에서는
고대사왜곡의 대응방안2006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백암) p30~32
ⅰ 반도사관으로 우리 역사 강역을 스스로 한반도 안으로 축소하고 있다.
ⅱ 고대 국가의 역사를 우리 스스로 조작하고 있다.(단군왕검의 웅녀 탄생 신화설, 고구려 등의 난생설, 금와설 등)
ⅲ 우리 고대사를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왜곡을 하는 중이다.
다른 형태의 역사왜곡은 빈약한 국가의 시초를 위장하고 우리 나라에 대한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고의로 우리를 그들의 손 아래에 두는 고대사왜곡이 있다.
중국의 경우는 일본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이 차이점이 될 수 있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다. 그
왜곡에 대처할 수 있는 공세적인 대응으로 맞설 수 밖에 없다고 본다. 이를 위하여 우리 역사관(歷史觀)을 바로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하고 정부, 학계, 국민이 삼위일체가 되어 역사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하여 고대사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로 국가
지난 해 고구려사 등 고대사왜곡을 주도해 온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이 고구려와 뿌리를 같이하는 발해의 중국사 편입을 주장하여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중국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부분을 빼버리고 신라 백제도 ‘국가 형성’ 대신 ‘정권 출현’ 으로 격을 낮췄다. 그리고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동북지역의 변방사를 연구한다는 명목 하에 우리의 고대사를 왜곡하는 일련의 행동들은 이즈음에 임하여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살펴볼 필요성을 제기하고 어떻게 역사왜곡에 대한 대응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정신재무장을 필요하게 하고 있다.
왜곡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일본은 현재도 그렇고 과거에도 꾸준히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해왔다. 그중 우리나라의 시작과 관련되는 고조선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고대사를 없애려고 했다.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고조선을 없애려하고 그이전의 국가 가지도 없애려 했다. 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