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동안 끊임없이 증가해왔다. 인구증가와 더불어 농업, 산업 및 휴양을 목적으로 하는 물의 광범위한 이용이 지속된다면 이러한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앞으로 예상되는 수요에 따르는 충분한 물의 공급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예를 들어 미국 남서부지역을 비롯
2000년 7월 22일 접경지역의 경제발전, 주민복지향상, 자연환경 보전관리, 평화통일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접경지원법이 특별법으로 제정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각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접경지역의 상징성 및 향후 통일을 대비한다면,
이에
수준에 유지하는 동시에, 성장으로 인해 생긴 부작용을 줄여 나가는 일이 될 것이다. 이에 21세기에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안에 관하여 논의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한국경제론 특성상 부작용에 관한 것은 정책과 곁들여 간략하게 논의될 것이고 주요 논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Ⅰ.머리말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으로 인해 당시 새로운 정치세력이었던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배불정책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고려시대와는 달리 불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하락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과 왕권강화를 위한 조선 초기 강력한 정책으로 불교는 존립 자체의 위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
중심의 내향적 공간구성, 좌우대칭의 축적 구성, 그리고 위계적 공간구성’ 등의 성격은 사합원이 매우 폐쇄적이고 방어적인 공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거친 외부 조건으로부터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중국 사회의 엄밀한 남녀구분․장유유서의 대가족제도․종
금강, 낙동강, 영산강)을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와 관리, 깨끗한 물의 안정적인 공급, 보호지역 관리기반 마련,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생명의 녹색혁명/생태관광의 활성화 등의 여러 가지 이점이 존재하지만 한편으로는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엄청난 생태계 파괴가 따르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