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이 주제를 가상현실의 기술을 추동시키는 인간의 존재적 특성, 근원적인 욕망과 그것의 실현원리를 책이라는 매체의 특수한 용례인 문학과의 비교를 통해 진행시킬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일반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책이라는 매체와 전자영상매체 사이의 차잇점을 문학과 가상현실이란 보다
특성을 갖는 교육과정으로서, 전문성을 요하는 대신 대중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2. 문화콘텐츠 교육 프로그램의 범위
여기서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이라 함은, (1) 문화예술경영 및 문화기획, (2) 문화정책․행정, (3) 문화산업의 장르별 문화콘텐츠 (4) 디지털 콘텐츠 등을 크게 묶어 임의로 정
예술마을인 '헤이리 아트밸리'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는 건축과 마을이라는 주제를 통해 개발에 성공한 사례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헤이리 마을의 근본적인 이념과 개요를 조사하였다. 헤이리의 이념은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문화예술에 관한 담론과 창작 활동을 하기 위
③ 아카데미
무엇보다 성남아트센터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아카데미 시설과 프로그램일 것이다. 미술 음악 등 정기 강좌뿐 만 아니라 무료강좌를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배움과 예술에의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 문학 등의 강좌가 있으며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비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로서 제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세계속의 제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의 중심이 되는 지역이 되고, 급변하는 시대에 앞서가는 제주가 될 것이다.
예술종사자, 정치·군사담당자, 도구제조업자 등이 있었고 세습되는 경우가 많았다. 생산이 증가하면서 교환의 필요성이 커져갔고, 처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로 이루어졌는데 이때에는 생산과 소비가 같은 장소에서 발생해야하는 제약이 있었다. 이러한 제약을 생산자로부터 구매하여 소비
1. 들머리
"오늘날 문학 연구가 문화연구로 확장되어 가는 흐름에 주목하여, 그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문학을 통한 문화 연구 혹은 문화를 통한 문학 연구의 다양한 실천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학은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한 예술이다. 현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종
예술성 위주의 인도 현대미술 작가로는 시부 나테산, 수디르 팟와르단, 빈두 메라, 바하티 케로 등을 꼽는다. 이미 세계적 작가가 된 해외파 아니시 카푸르, 나리니 말라니, 푸시파말라 N, 스보다 굽타, 탈루 L N , 비란 순다람, 지티시 칼랏, 실파 굽타 등도 차세대 작가로 세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중
영상 관련 기능)와 관련 산하기관의 기능들이 미디어융합 논의에 포함된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한국전산원, 정보보호진흥원, 정보문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등의 정보통신부 산하기관, 한국방송공사, 한국교육방송공사, 방송문
시대 방송의 공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근간이 된다는 점으로 귀결된다. 아직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방송의 산업화 혹은 영상의 산업화가 새로운 방송공익논리의 전제조건이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 … 중 략 … ≫
Ⅱ. 디지털위성방송의 성격
1. 「고품질, 다기능, 쌍방향성, 지능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