퐁티의 저서인 <변증법의 모험>에서는 사르트르를 신랄하게 비난하여 사상적 결별을 고하였다.
메를로퐁티가 주장하는 철학
실존주의적 현상학현상학이란 본질을 다시 존재의 위치로 돌려 놓는 철학이다. 그래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과 세계에게 주어진 사실성 이외에 어떤 다른 출
메를로퐁티의 몸-주체와 푸코의 몸-권력은 서로 비교될 수 있는 공통적 요소를 갖고 있다. 몸을 바탕으로 한 두 철학 개념은 칸트에서 출발한 선험적 주체를 거부한다. 실제로 메를로퐁티는 『지각의 현상학』에서 선험적 자아 없는 현상학을 자신의 철학의 출발점으로 삼았고, 푸코는 『말과 사물』에
메를로-퐁티는 아직 정확하게 현상학적이라 말할 수 없는 그의 첫 주저 {행동의 구조}를 1938년에 마무리짓능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는 이미 현상학적인 태도 즉 실증주의적인 과학주의를 철저하게 비판하고, 그것과 짝지어져 있는 칸트의 순수 이성비판의 작업을 혹심하게 비판하면서 기존의 전통 철학
현상학자로는 후설, 일상적 경험서계를 강조했던 실존적 현상학자로는 사라트르와 메를로퐁티가 있었다. 또한 경험의 책 또는 원본과의 대화를 강조하는 해석학적 현상학자로는 가다머와 레비노우 등이 있다.
현상학적 교육사상(現象學的 敎育思想)은 교육의 사상 그 자체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인식
현상학적 해석에서 메를로=퐁티는 현상학이란 본질들에 대한 탐구라고 할 때 이 본질로 돌아감은 지식이 항상 말하고 있는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상학적 환원에서 사물의 본질은 사물 속에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각의 작용을 통하여 인간의“신체 주체”속에서 구성되어진다고 할
현상학적 방법에서 지향성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야기를 상징으로 이해하고 있다.
나.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현상학적 해석학의 방법(phenomenological hermeneutics)이란 일차적으로는 현상학적 환원(reduction)을 말한다. 메를로-퐁티에게서의 현상학이란 본질들에 대한 탐구라고 할 때, 이 ‘본질로
근본적으로 현상의 장이 문제다.
메를로퐁티가 근본적으로 뚜렷하게 보고 있는 것이 ‘현상의 장’이다.(지각의현상학 4장의 제목)
퐁티에게 있어서 ‘현상의 장’이라는 것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것이다.
순수질이 주어 지는 것은 세계가 광경이고 관망하는 정신이 있어 몸자신을 하나의 기계장치
메를로-퐁티와 함께 소르본 대학에서 현상학을 공부했다. 1963년 비릴리오는 건축가 클로드 파랑과 함께 <건축 원리>라는 단체를 창설해, 자신을 도시학자라고 소개하며 도시라는 영역의 군사적ㆍ공간적ㆍ유기적 측면에 매혹된 초기 저술들을 발표했다.1)
초기의 주요 저술로는 직접 찍은 사진을 곁들
현상학적 해석학은 기독교 교육 과정에서의 인간의 상징 언어와 이야기식 상상력의 기초를 드러낼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에서는 후설의 ‘형상적 환원’을 근거로 모든 선입견으로부터 해방된 ‘순수의식’을 드러내고, 메를로퐁티는 이러한 순수의식을 구하는 방법으로써 세
현상학적 해석학은 기독교 교육 과정에서의 인간의 상징 언어와 이야기식 상상력의 기초를 드러낼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에서는 후설의 ‘형상적 환원’을 근거로 모든 선입견으로부터 해방된 ‘순수의식’을 드러내고, 메를로퐁티는 이러한 순수의식을 구하는 방법으로써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