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에로의 전환을 뒤따르지 않고 후설의 「논리 연구」의 여섯 번째 연구를 계속 거듭하여 근원적으로 해석하였다. 동시에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해석하는 데에도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한다. 20년대에 들어서면서 하이데거는 그가 전수받은 가톨릭 신앙과 논쟁적인 대결을 벌린다.
1923년 겨울학
현상학”을 구현한다. 이는 효과를 내는 기술의 차이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기억을 조직하는 미학의 차이다. 가령 <지상 최대의 작전>의 관객은 전투를 ‘밖에서’ 관찰하게 하나,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전장을 객석으로까지 연장해 관객을 불현듯 그날 오마하 해변의 전장에 처하게 만든다. 스
일상속의 몸 제1부
<현대 사회의 이미지 과잉과 주체>(정지은), <에로티즘을 위한 몸감각의 분석>(조정제) 발제문
첫 번째 글은 레비-스트로스와 메를리-퐁티 연구로 석, 박사를 받은 저자가 일상 깊숙이 침투한 이미지의 특성과 그러한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주체의 모습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다
현상학적 해석학’ 네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슐라이에르마허의 ‘해석이론’이다 이 이론의 초점은 해석자 주관성의 활동으로서 이해하고 있는 점으로, 현재와 과거 중재를 시도하는 것이며, 둘째, 가다머의 ‘해석철학’은 해석이론의 객관적 해석에 현 존재의 해석을 통한 초절적인 분석에 관심
현상학과 해석학, 분석철학과 과학 철학 등
? 가치론: 인간 삶의 목적 및 가치에 대한 근원적?반성적 고찰
- 인간성?행복?선악(善惡), 욕망, 가치 있는 삶 → 인간 본성론, 윤리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미학 등
3. 철학의 문제 영역, 형이상학의 의의
? 러셀: “철학은 상이한 과학들을 종합하
현상학이 나오게 된 배경
1831년 헤겔의 죽음은 거대한 독일 관념론의 와해를 의미했다. 그의 죽음은 한 철학자의 죽음만이 아니라 그 당시 유럽, 아니 전 세계정신을 지배했던 시대정신의 해체이고, 동시에 새로운 시대정신을 향한 새로운 발걸음이기도 하였다. “이성적인 것이 현실적이다”라는
현상학(Phenomenology)과 해석학(Hermeneutics)이 철학의 방법론이라고 한다. 물론 이것은 과학적 의미에서의 방법론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도 과학이 아니라 ‘과학주의’이다. 과학주의는 과학만능이 신봉되었던 시대에 과학의 기본 개념과 기초방법론이 절대화되어, 철학을 억눌러서
스티븐 홀의 건축 개념:현상학적 접근
건축 공간에서의 현상
- 공간과 시간 속에서 변화되어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며 체험의 대상이 되는 것
- 즉, ‘현상’이란 체험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킴
건축에 있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문제
- 언어에 의해 표현되는 의미로부터 어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Edmund Husserl; 1859 ~ 1938)과 그의 스승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 ~ 1917)에 따르면, 표상(表象; Vorstellung/representation)에서는 무엇인가가 표상되고(= 머리에 떠오르고), 판단에서는 무엇인가가 긍정 또는 부정되며, 욕구에서는 무엇인가가 우리 욕구의 대상이 된다. 또 미움이라는 감정은
현상학적 존재론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뛰어나 재능을 지닌 대가의 면모를 드러낸 작품
-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입장에서 전개한 존재론으로서 결정적인 작업
▶ 자유에의 길 ( Les Chemins de la raison ) 1945년 ~ 1949년
- 4권짜리의 소설
- [철날 무렵], [집행유예], [영혼의 죽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