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전당
동대문문인협회 사무국장
김사림 : 1939년 일본 오사카 출생
본명은 광수(光秀)이며, 한국의 시인. 문예지 《자유문학》에 《대지의 소나타》 등의 시를 추천 받아 등단했다. 동시 작가로도 활동하여 김요섭 등과 함께 '동시인' 동인을 결성하였고 제7회 세종아동문학상을 받았다.
조
문학의 선구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예브게니 오네긴
높은 이상을 지니기는 했으나 열정과 실천력을 갖지 못한 귀족청년 오녜긴은 아버지와 숙부의 임종을 맞게 된 유산 배분 등의 따분한 문제와 계속된 유흥생활에 실증을 느끼고 시골 벽지로 내려간다. 그곳에서 젊고 낭만적인 청년 렌스끼
은유가 모여서 이룩한 큰 은유 덩어리라는 생각이 든다. 마경덕의 「똥」 역시 시 전체가 거대한 은유 덩어리이다. ‘인간의 평생’(원관념)은 숨기고 ‘똥의 평생’(보조관념)을 드러내어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이 시에서 똥은 소멸할 날을 기다리며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는 존재로 표현된다. 인간
문학이며, ‘참여문학’은 사회 변혁의 실천적 행위 속으로 문학이 뛰어듦을 일컫는다. ‘순수문학’은 이데올로기의 자장권 밖에 있음을 의미하며, ‘통속문학’은 주제나 소재에 있어 통속적인 제재를 취사하는 문학을 가리킨다. 이처럼 앞에 붙은 명사가 뒤에 오는 문학의 개괄적인 성격을 은유적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
1. 『악의 꽃』 전체를 이루는 구조의 틀에 대하여
보들레르의 전 생애에 걸쳐 유일한 시집이자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으로 이어지는 상징주의 시의 시초이면서 동시에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악의 꽃』. 『악의 꽃』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별의 시(詩) 텍스트들은 그 체계마저도 하나의 거대
마이클 레드포드의 생애와 작품세계
마이클 레드포드는 1946년 2월 24일 인도의 뉴델리에서 영국인 아버지와 오스트리아인 어머니 밑에서 태어났다. 그는 영국군으로 파병된 그의 아버지와 함께 중동에서 자라났다. 이후 영국으로 유학을 간 그는 베드포드 스쿨과 옥스포드 워체스터 대학을 졸업하고
문학교실’ Taller literario의 편집장으로 임명
1966년 단편집 <미개단지> Baldlo 출판
1967년 단편집 <불타버린 조각 : Madera quemada 출판
단편집 <물 위에 놓인 발 : Pies sobre el agua> 출판
1971년 단편집 출판. 이 작품으로 ‘환 시몬’상 수상
1977년 장편 <나는 절대자 : Yo el Supremo>
Augusto Roa Bastos는 1917년 파라과이에서 태어났으며 가브리엘 마르께스, 까를로스 후엔데스, 훌리오 꼬르따스등과 함께 중남미 소설을 대표하는 거장으로 세계적 명성을 구가하고 있다. 그의 문학적 독특함은 스페인어 문화권에서 파라과이만이 갖는 언어의 이중 구조에서 우선 볼 수 있다. 즉 공통적으로
영문학과의 교과 과정에서 셰익스피어는 가장 중요한 작가로 인정되어 왔다. 그런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폭풍우(Tempest)}는 탈식민주의 문학론의 의의를 설명하는 적절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폭풍우}에서는 예술(art--art는 예술, 마술, 기술 등 인간이 자연에 가하는 행위를 의미한다)에 지나치게 심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