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상호 연관된 하위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통일된 체계라고 보고, 이것은 하위체계들이 서로 밀접한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즉 사회 전체의 생존은 각 하위체계들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들의 생존 역시 다른 하위 요소들 및 상위 체계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사생활 침해는 인간사회 안의
사회이론의 연장선
- 고전적 정치경제학자들의 논의에서 출발한 시민사회론은 중상주의적 국가에 대한 정당성
확보와 국가에 대한 시장과 사회의 자율성 논리를 개발하고자하는 의도에서 등장했다.
2. 사회학의 영역
- 신 고전학파의 경제학이 지닌 개념틀이 인간관계나 사회 관계라고 하는 사회
사회적 행동(親社會的 行動:prosocial behaviior)이다. 이 친사회적 행동은 행위자가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개인, 혹은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서 이에는 돕기, 함께 가지기, 주기, 기부하기, 협조하기 그리고 편안하게 하기 등이 있다.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려는 연구로는 사회
행위자들로 이루어진 사회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조기능주의 자들은 사회를 상호 연관된 하위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통일된 체계로 본다. 쉽게 말해서 사회를 하나의 인간과 같은 유기체로 본다는 것이다.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머리와 심장, 기타 장기들은
인간은 자주적 행위자로서 자신의 몸과 개인 공간을 통치하게 됨
문명화에 대한 여러 형태의 집착
의복 착용에 대한 중요성 커짐
깔끔한 두발상태 유지
밤에 일하는 것도 수상한 행동으로 간주
신흥 부르주아 계급의 업적
무정부주의로 흐를 수 있는 개인주의를 사회 의무에 대한 인
행위자의 내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며, 행위자의 능동적인 행위의 의미보다는 사회구조가 인간을 지배한다고 본다. 이처럼 두 가지 이론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이론이 학교와 사회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기능론과 갈등
인간의 자아는 상호작용에 따라 발달, 변화하며 한 사람이 지니는 역할, 의무감, 정체성 등은 상호작용과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주장이다.
해석학적 관점에서 상호작용 이론을 볼 때는 인간의 행위를 자연현상처럼 객관적으로 설명될 수 없으며,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
사회적 관계는 이성이나 합리적인 절차에 바탕을 둔 관행보다는 정실주의나 온정주의를 불러일으키며, 결과적으로 비합리, 비능률, 총체적 부패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정경유착 부패의 행위자들은 바로 이런 가족주의 인간관계를 기본으로 한 후원자-고객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부패경로
I. 범죄사회학의 대두
범죄의 원인이 인간에 내재하는 생물학적 또는 심리학적 특성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한 생물학적 범죄학이론이나 심리학적 범죄학이론은 개인 행위자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인간이 처해 있는 환경이라는 요소를 거의 무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은 수용할 수 없다. 이에
인간, 능동사회라는 말도 있다. 능
동적(active)이란 말의 뜻은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을 주체로 인식하고,
개인의 자율성에 근거하여 어떤 일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외부 변화
에 적극적으로 적응해가는 것을 말한다. 능동사회란 우선, 주체적
행위자인 개인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능동사회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