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認知過程)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이론은 인지성격 이론가들에게서 혹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앨버트 반두라
행위자의 주의의무를 확대하려는 경향이었기 때문에 결국 이것은 행위자에만 책임을 귀책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사회생활상 매우 유익한 위험업무를 축소시키고 인간에게 오히려 불안과 공포의 대상으로 자동차를 인식하게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행위자의 주의의무를 일
전환시켜 결단에서 연유된 불안, 고통을 제거하려는 공리주의적 도덕
④ 인간의 존엄성을 거부하게 하는 외적 권위
⑤ 풍요한 이데올로기 속에서 인간을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하는 매스컴
(4)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개인(Morris)
① 선택하는 행위자 ② 자유로운 행위자 ③ 책임을 지는 행위자
사회적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는 개방체제(open system)이다. 이런 관점에서 Bicanic은 Tinbergen이 제시한 세 변수에 환경을 추가하였다.
위에서 제시된 네 개의 변수 중 기획의 주체로서의 행위자는 인간에 국한되지 않고 조직 및 제도까지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개념상으로는 함께
행위자가 완전히 알고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유로운 결단과 지식을 연관짓고 있지만 자유문제를 주로 자유의지의 문제로 한정하여 다루는 경향이 있었다. 중세 봉건사회를 지배한 자유개념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유개념이다. 아퀴나스는 인간의 모든 사유와 행위는 예정되
인간의 관점에서 자신의 이기를 넘어서 순수한 이타적 행위로 이해되기에 충분하다. 이에 대해서 도킨스는 표면적으로 이타적 행위로 보이는 일벌의 행위에 감추진 본 의도에 주목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여왕벌을 지킴으로써 자신들의 종족 유전자를 남기기 위한 본래의 공유된 이기적 동기가 진정한
사회 과학자로 하여금 어떤 경험적 가설에 다다르게 하는 것은 바로 이해와 이념형의 결합이다. 이해의 행위가 '일정치 않게 유동하고 있는' 주관적으로 의도된 의미, 즉 관련 행위자의 동기에 대한 감정 이입적 근접의 첫발을 내딛게 한다. 그런 다음에는 이 관련된 주관적 동기에 대한 파악을 더욱 확
행위자(인간, 동물, 또는 기계)에 의한 지식의 활용’이라는 의미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는 사회나 문화체계에 큰 영향을 받고 있고 이러한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즉 현실계의 인지는 이미 우리의 뇌를 벗어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인공물, 인공체계 등에 확장되어 있는 분산된
사회학습이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유형의 공격성이 실제로 행사되는가를 더 정확히 예언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는 공격행동을 학습으로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교재, p180). 이러한 점에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환경
Ⅰ. 개요
현대사회는 고도로 복잡하고 다원적이며 갈등이 빈번하다. 개인의 정체성과 자율성이 중요해졌다.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고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증대하였다. 국민국가의 역할은 제한된 반면 초국적기업 등 새로운 국제적 행위자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다원화 · 정보화 · 자동화 · 세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