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상황
허균은 16세기 말엽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살았다. 이때는 조선조가 중기로 접어든 때였다. 조선조가 세워진 뒤로 중기까지에는 태종과 세종의 손에서 내정의 바탕이 굳게 다져졌고, 또 왜구와 북방 민족의 침입이 크지 않아서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졌으므로 비교적 태평스러운 세월이
우리나라 문인 중에서 익재(益齋) 만큼 높이 평가받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유성룡은 익재를 가리켜 ‘덕행, 공업, 문장의 삼불후를 갖춘 인물’이라 하고, 김택영은 ‘조선 삼천년 이래의 대문장가’, 이색은 ‘도덕의 우두머리요, 문장의 宗이다’ 라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실록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논의는 크게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이 있다.
13세기 발생설은 고려 말 발생설이라고 하며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시조집에는 고구려의 을지문덕이나 백제의 성충, 신라의 최치
1) 사대부의 강호문학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은 사대부의 강호문학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강호문학이 15C부터 발달했던 것은 아니다. 15C에는 시조를 강호문학으로 발달시킬 작가계층이 없었으며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세력이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15C의 시조문학 작품 15C의 시조는 역사
1. 들어가며
한국 한시는 중국 한시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해 왔다. 또 한시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변증법적으로 변화발전 안대회, 『18세기 한국한시사 연구』, 소명출판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신라말, 고려초에는 당의 시를 배웠고, 여말 선초에는 송시풍이 주류를 형성하
1. 전기 시조 본고에서는 대체로 조선전기 시조문학은 15C~17C, 조선후기 시조문학은 18C~19C의 작품으로 보았다.
* 시조문학의 시대 구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정자는 ‘시조문학의 시대구분과 그 명칭에 대한 재조명’에서 시조문학의 시대구분과 그 명칭에 대한 연구사를 정리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
처럼 작가 자신이 ‘거의 모두 그런 주제들’이라고 말한 작품 군(群)들 중,「乾」은 그가 발표한 총 24편의 작품들 중에서 두 번째로 쓰여진 작품이다. 「乾(1962)」은 그의 데뷔작「生命演習(1962. 한국일보)」이후의 작품으로, 『산문시대』라는 동인지의 창간호를 통해 발표되었다. 『산문시대』는 김
부정의 정신
<태양왕> 루이 14세(재위 1643∼1715) 치세 말기부터 전쟁과 궁정의 낭비로 인한 재정파탄, 낭트의 칙령폐지에 의한 종교적 불관용이 야기시킨 사회적 혼란 등으로 프랑스 고전주의시대의 영화는 무너지고, 종래의 모든 문화·정치지배가 상대화되기 시작했다. 이미 P. 벨과 B. 퐁트넬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