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고
1.1. 원문
[기고] 석유값 인하보다 '기름 바우처'가 서민 돕는 길
<권오갑 | 현대 오일뱅크 대표이사>
쉴 새 없이 자동차들이 달리는 도로는,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면 블록이 하나씩 쌓이듯 자동차로 채워진다. 건물 옥상에 설치된 광고판은 형형색색의 화면들이 무심하게 돌아가고, 건물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2. 줄거리
작자가 꿈속에서, 신라 말의 학자 최치원(崔致遠)이 천자(天子)가 되고, 역대의 문인들이 대신으로 있는 나라에 들어가 벼슬을 하고 결혼도 하여, 영화를 누리며 천자의 총애를 받는다는 이야기이다. 현실의 권력왕국에 대하여 꿈속에 문장(文章)왕국을 세워 문인들의 이상향을 그린 작품이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Ⅰ.제1부 - 전체 문화가 완결되어 있는가 아니면 문제적인가 하는 점과 관련해서 본 대 서사문학의 형식들❶ 완결된 문화들
루카치는 고대 그리스문화의 원환적 성격을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의 마지막 문장을 인유한 아래의 시적인 문장으로 시작하면서 「소설의 이론」을 전개시켜나
1. 일제 강점 초기의 비평
1) 시대 개관
1> 1910년대 우리 민족은 일제의 헌병 무단통치하에 모든 기본권박탈은 물론 언 론과 출판 집회와 결사의 권리 억압
2> 조선총독부는 애국계몽운동에 대한 탄압정책을 병행(신문 전체 폐간, 서적에 대 한 폐간, 판매금지, 압수처분, 애국단체 해산, 사립학
I. 들어가는 말
한국의 현대문학에 있어서 한국전쟁은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를 낳았다. 전쟁이 휩쓸고 지나간 폐허에는 해방 직후에 만끽했던 민족적 감격도, 정치적인 이념과 열정도, 새로운 삶의 의욕도 사라져 버린 것이다. 전쟁과 피난과 수복으로 이어지는 참극 속에서 새로운 민족문학을 꿈꿨던
모든 새로운 것들은 이전의 것들에 대한 부정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부정한다고 해서 완전히 이전의 것과 결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부정이라는 주체는 이미 그것의 타자인 이전과 변증법적 공간에 놓여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르면 근대화 혹은 현대라는 것도 그것이 부정하고 전복하고자 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