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서 오류를 거듭했던 것처럼 시론에 있어서도 체계적인 성과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김기림이 시론, &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 Q: Post-Under Flag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A: 처음 "Under Flag"를 시작했을 때의 연구에서 좀 더 확장하고 멀리 나아가는 것에 대해서 생각한다. 그것은 주제와 1서술, 2말하는 것의 뉘앙스, 3경험의 표현과의 관련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에 대한 생각이다. 시간이나 선형성, 편명성의 뒤틀림을 찾고 그
Ⅱ. 본론
1. 김춘수 시론
ⅰ. 시적 순수성의 옹호
김춘수 시인은 가장 행복하면서도, 동시에 불행한 시인이 아닐런지. 일견 볕 잘 드는 방에서 언어와 놀이에 빠져 자기 유희에만 열중한 시인의 뒷잔등을 먼저 보게 되는 듯하지만, 가까이 다가가 들여다보면 그가 방 밖 세계에 대한 예민한 시선
, 그것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론을 확립하고자 했던 김기림을 읽어내는 일은 유의미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고에서는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그가 파악한 근대란 어떤 모습이었으며, 그러한 근대 인식이 그의 시론에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1. 근대의 수학과 미술
17, 18세기에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아한 근대정신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었으며 과학이 인간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는 점점 그 기운이 쇠퇴해져 갔고, 해상무역과 식민지 개
-돌밭에 오면 - 제 1,2연
-> 이 시의 1연은 ‘돌밭에 오면/~을 볼 수가 있읍니다’라는 구절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 강물, 바람 물새, 구름, 햇살이 돌밭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는데 이는 자연의 일부라는 동질성을 띤다. 2연에서는 ‘돌밭에 오면 /내가 스스로 기꺼이 내 무릎을 꿇을 수 있습니다
1. 김수영 약력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서 지주(地主)이던 부친 태욱(泰旭)과 모친 안형순(安亨順)의 셋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어의동 공립 보통학교(효제국민학교)를 거쳐 선린상업고등학교를 졸업(1941)후 바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동경상과대학(東京商科大學) 전문부에 입
1.1. 어원 및 정의
리얼리즘이라는 말은 라틴어 res(사물). realis(실물의)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관념과 다른 실제를 말한다. 이는 공상과 상상이 가득하여 비현실적이었던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에 의해 19c 태동한 것으로 주관적인 개입과 감정을 배제하고 확실한 관찰을 중요시 하던 것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