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 시에 대한 부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
문학을 지향하였다. 국문학 고전을 수록하여 민족 문학 유산을 옹호 전파하였고, 서구 문화 도입에도 뜻을 두었다. 작품은 소설 162편, 시 180편, 시조 34편, 수필 183편, 희곡 6편, 시나리오 2편, 평론 119편 등이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서 5부의 밤 과 람푸 는 <카톨릭 청년> 4호에 발표된 산문 소묘 4.5를 각각 개제하여 실은 것이다. 이 시집에 실린 89편의 시에서 말 2, 산소, 종달새 바람 등 네 편을 제외한 85편은 이 시집 이전의 수록지가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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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리얼리즘시인 이용
정지용․윤동주․이육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전개한 시 세계를 통하여 1930년대 시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는 일제의 악랄한 검열 제도와 우민화 교육정책 때문에 깊이 있는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가 가져다 주는 새로움과 영향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들은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일반인들은 접근하기
시인 윤동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렇게 윤동주는 자신의 정신세계를 시로써 완성하였다. 그리고 실제 행동을 통해 그것을 실행해 보인 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발자취는 깊이 그리고 또렷하게 우리 문학사의 탑 위에 세워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윤동주 시인의 시는 숱한 문제점들을
정지용 등이 순수시를 발표하였고, 김기림, 김광균, 장만영의 주지시, 이상의 초현실주의 시가 주목을 받았다. 30년대 후반에는 서정주, 유치환 등의 생명파 시인이 등장하였고, 또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등의 청록파 시인이 등장하여 자연 친화적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일제에 대한 저항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