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타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여 주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피조물중에서 으뜸가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 1:26-28; 요 1:1-13) 인간은 하나님
그리스도의 법은 사랑의 법이다. 그런데 그 사랑은 선심을 쓰는 체 하는 것이 아니며, 생색내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교정, 즉 잘못된 것을 바르게 하기 위한 첫 단계일 뿐이다. 그리스도의 법의 본질은 사랑을 그 요소로 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고린도인에게 보낸 편지 중, ꡒ사랑의 계명ꡒ(고전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하는 정죄적, 신학적, 규범적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구원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신학적 율법으로서 칼빈의 이해
이 세상에서의 생활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근거한다. 십계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
Ⅰ. 들어가는 말
지금까지 너무나도 많이 모세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읽었고 모세오경에 관련한 서적들을 많이 보았으며 공부했었다. 이러는 와중에 지금까지의 시각은 한 권의 책을 세분화하여 보거나 아니면 하나의 큰 주제를 잡고 보는 것으로 그쳤다. 그래서인지 지금
1단계 : 본문
◇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창 13:5-13
주해할 본문은 창세기 13장 5-13이다. 앞서, 1절에서 아브라함이 애굽에서 나와서 벧엘 근처에 있는 가나안으로 돌아온 것을 서술한다. (l[;Y:w: ) 또 12:20과 거의 동일한 동행자가 나온다는 것이 애굽에서 있었던 사건과 이 사건을 연결시켜 주며 2-
오순절운동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성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성령운동은 중생, 회심을 체험한 신자가 성령세례 또는 성령충만이라 불리는 능력부여의 체험을 부여받는 성령님의 절대적 주권에 의한 영적 운동(Spiritual Movement)을 말한다. 그 특징은 첫째, 사도신경에 근거한 기독교 신앙운동이며, 둘째로
1. 본문
1.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먼저 M.T.본문은 p를 사용해서 창세기 21장을 1~21절, 22~34절로 두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LXX과 NIV, KJV, NLT등의 영어번역본은 동일하게 1~7절, 8~14절, 15~21절, 22~24절, 25~34절로 5부분으로 소상하게 나누어져 있다. 한글개역성경은 창세기 21장을1~7절, 8~21절, 22~34절로
페리코프선정이유
전통적으로 본문은 예레미야의 고백록 중 두 번째 위치하는 본문으로, 예레미야의 탄원적 고백을 담고 있다. 15:10-21의 본문은 특별히 예레미야의 개인적 탄원으로 자신의 사역자적 입장과 고통을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본 발제조는 예레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