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식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이 얼마나 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느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역사의 사고방식은 과학의 사고방식과 차이가 있어서 역사적 상상을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 이는 주관적 사고나 추론에 크게 의존해야하는 부분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대적 미국이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교육은 국민생활에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아동은 사회와 교육을 통하여 변천하는 시대에 적응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 사회기능으로서의 교육
• 사회가 존속하는 일은 자기 갱신에 의하지만 그러한 갱신은 아동의 교육적 성장에 의
때문에 우리의 사상이 완전히 결정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맑스를 따르지는 않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하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일상적 의미' 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 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②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철학의 사상이다.
‘홀리즘’이라는 말이 처음 쓰이게 된 것은 20세기 초반이었으나 ‘홀리스틱’이라는 말이 빈번하게 쓰이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 미국에서 근대 의학의 장래에 위기를 느낀 사람들이 그 대안으로서 ‘홀리스틱 건강’ ‘홀리스틱 의학’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하였다. 몸도 마음도
인간에서 출발해서 인간을 무시하는 경지에 이른 근대문명에서 찾는다. 그리고 근대문명의 혼돈 상태는 심오한 인간성을 다시 그리워하게 될 것을 믿었고, 단순히 꿈꾸는 로맨티스트가 아닌 현실 속에서만 미래를 발견할 줄 아는 참된 리얼리스트가 되자고 주장하고 있다. 김기림은 흄에 의해 철학적
철학 학설이다. 여기서 ‘천하를 평치하다’는 왕도주의의 양대 정치 임무 즉 ‘평천하’와 ‘치천하’를 가리킨다. ‘천하에 왕노릇 하는 것’은 바로 ‘평천하’의 정치적 목표이자 왕도주의의 기본적 목표이며 ‘치태평’은 ‘치천하’의 정치적 목표이자 왕도주의의 이상적 최종 목표이다.
맹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일정 시간 지속되므로(시간이 걸리므로), 행위뿐만 아니라 시간도 이중적인 의미를 갖는다. 베르그송은 이렇게 말한다. 시간은 현재의 지각이나 행위 중에 공간화 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지각이나 행동을 상기할 때 공간화된다. 다시 말해 공간화 된 시간이란 과거화 된 시간이다.
철학이 결합되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6) 하버마스
하버마스 사상의 기반은 ‘모든 인간의 진정한 의사교환이 추구하는 것은 보편적이고 구속받지 않는 의사소통에 대한 규제적 이상’이라는 것이다.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가 생산수단의 경제적 통제에 초점을 맞추었던 데 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