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한 작품을 듣고 “무엇을 들었니?”, “원래 계획한 것과 어떤 차이가 있니?”, “무엇이 가장 잘 되었니?” “왜 그렇게 표현했니?” 혹은 “왜 그렇게 하지 않았니?” 같은 질문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질문은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자기의 언어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며, 자기의 생각을 구체화
없이 학생이 피아노를 작곡할 수 있을까?
마찬가지로 무용을 만드는 작업도 신체와 움직임의 요소를 탐구하고 기술(technique)의 습득을 위해 반복연습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기술습득은 곧 다양한 육체언어 개발로 이어지며 이러한 기술의 발달로 무용 구성력과 창작능력은 향상된다(박순이, 1990).
창작한 국문소설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조선시대는 훈민정음 창제이후 문자사용이 이원화되어 한문담당 층과 국문담당 층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이중 한문은 지배층인 사대부의 문자였으며, 국문은 피지배층의 언어이자 여성들의 언어였다. 흔히 한문소설은 사대부 남성, 국
언어 기술의 엄밀한 방법론을 개발해야만 했다. 보아스(Boas)의 인디언어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미국은 나름대로의 구조주의적 기틀을 마련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사피어(Edward Sapir)는 문법 분석뿐만 아니라, 언어의 문화적 양상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문예 창작, 신화, 종교에서의 언어의 기능을 연
1. 만화속의 영화언어
만화를 어떤 예술의 장르와 가깝다고 말하기란 어렵다. 물론 그 어려움으로 인해 만화를 제9의 예술이라고 칭하며 새로운 장르로 분류하고 있지만, 대개의 예술은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서로의 창작에 영향을 끼쳐 왔던 것처럼 만화 또한 다른 예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
창작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 행동의 부적응 상태를 치료(보정)하는 의미
2)미술치료의 정의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미술작품)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미술의 전 영역을 활용하여 심리치료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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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metalanguage)이다. 둘째, 비평은 ‘분석적’이며 ‘논리적’인 작업이다. 셋째, 비평은 개관적 진실보다 주관적 진실에 의존한다. 넷째, 비평은 이해의 영역이 아니라 해석의 영역이다. 다섯째, 비평은 해명-교정-이해, 향수- 설명의 합리적 단계를 거친다. 역사 전기적 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
창작에 몰두할 수 있었던 기관이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업적으로 언어정책이 있는데 1539년에 선포된 ‘빌레르 코트레 칙령’이 바로 그것이다. 이 칙령에 의하면 법률문서와 공증인에 의해 작성된 모든 문서는 라틴어 대신 프랑스어를 사용해야했다. 같은 해에 설립된 고문서보관서는 오늘날의 문화
창작 되고 있었다는 사실과 (「카페-프란스」,「슬픈 인상화」,「파충류동물」등), 문단 일각에서 표현주의에 대한 논의가 미약하나마 이 시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창작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심리, 행동의 부적응 상태를 치료(보정)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2.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미술작품)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