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거인설화』, 도서출판 역락, 2002, 80p.
그리고 이는 거인설화가 신성성이란 기반을 잃은 후 계속 전승되기 위해 선택해야만 했던 필연적 모습임을 또한 알아두어야 하겠다.
1. 거근형 거인설화
거인 설화 중 성기의 거대함만을 들어 거인성을 표현하고 있는 설화다. 이는 거근이 상징하는 생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됨 - 사설이 중요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
② 서정계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문학을 갈래적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시도 : 소멸된 문학 갈래나 소외된 갈래를 문학의 범주에 넣지 않거나 자신의 문학관과 다른 갈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4) 문학을 “위대한 저술들”이라고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를 각 1편씩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가 가지는 의미와 상호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신화의 의미
1) 신화의 개념
신화는 한 민족이 믿는 신, 영웅, 문화적 특성, 신앙 등이 가지는 우주론적이고 초자연적인 전통을 설명하는,
솔직하면서도 소박하게 표현한 노래로, 생활음악이며 구비전승(口碑傳承) 되어지는 전통적인 노래입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민요가 옛 사람들의 삶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많이 불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민요의 내용이나 리듬이 그것을 부르는 사람들의 생활체험이나 일의 리듬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
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