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iii) 전국시대의 사림문화 전국 시대에 사림(士林)이 창조적 주체가 되어 평치천하를 목표로 삼고 사상적 해방과 자유로운 창조를 특징으로 했던 문화 사조를 말한다. (천퉁성, 위의 책, p.160)
와 사관문화 사관문화는 범문란(范文瀾)이 제기한 용어로, 상고부터 진한 시기에 이르기까지 사관 계층이 주체
*小蜜
:蜜은 영어 miss의 음역을 줄인 말이고 小는 중국어 호칭에 자주 쓰이는 애칭이다. 사 장이나 관료의 비서 겸 애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서는 원래 秘書(mi4shu1)인데 秘 의 mi와 蜜의 mi가 같은 발음이므로 끌처럼 달콤하다는 뜻의 ‘샤오미’로 비밀문서를 처리하는 똑똑한 이미지
다릉시파의 뒤를 이어 前後七子가 등장하여 대각체를 무너뜨리고 복고를 주장하며 秦漢의 문장과 盛唐의 시를 표준으로 하였다. 전칠자의 영수는 李夢陽인데, 『明史』에서는 그에 대하여 “이몽양은 才思가 뛰어나고 굳어서 復古를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홍치 연간에 재상 李東陽이 문단의 실권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2. 본론
(1) 郭沫若(1892-1978)의 성장환경 및 생애
① 出生과 어린 시절(1892-1905) - 1892년 11월 16일(음력 9월 27일)에 四川省 樂山縣 觀峨鄕 沙灣鎭의 지주이자 상업에 종사하는 가정에서 4남 4녀 중 다섯째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그를 가졌을 때 표범에게 왼쪽 손을 물리는 꿈을 꾸고는 그 꿈을 따라서 이름
2. 이황의 문학과 그 의의
우리가 사상가 혹은 철학자로 알고 있는 퇴계 이황이 남긴 시는 2000여 수이다. 일평생 성리학 연구에 매진한 이황의 삶에 비추어 보면 너무 많은 양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는 시작詩作을 즐겼다. 또한 이황은 “시가 사람을 그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그릇되는
1. 韓愈
1) 生涯
한유(韓愈, 768-824)의 자는 퇴지(退之)요, 시호(諡號)는 문공(文公)이다. 본적지는 하북성(河北省) 창려(昌黎)인데 송대(宋代)에 창려백(昌黎伯)이라는 작위를 추증(追贈)받았으므로 한창려(韓昌黎)라고도 부르며, 출생지는 懷州 修武縣, 지금의 하남성 남양(南陽)이다.
3세 때 고아가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