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에게 있어서 중국의 시는 고전문학의 장르로만 정체되어있는 것 같지 않다. 이는 중국 안에서 현 시대 상황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기능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며, 다른 장르의 문화와도 결합하여 이어져 내려온다. 예컨대 중국의 영화 한 편 안에 여러 수의 시가 살아있는 듯한 장면을 보게 될
우리나라 문인 중에서 익재(益齋) 만큼 높이 평가받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유성룡은 익재를 가리켜 ‘덕행, 공업, 문장의 삼불후를 갖춘 인물’이라 하고, 김택영은 ‘조선 삼천년 이래의 대문장가’, 이색은 ‘도덕의 우두머리요, 문장의 宗이다’ 라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실록
1. 초사(楚辭)와 한부(漢賦)
초사(楚辭)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전국시대 후기 중국의 남방 초국(楚國)에서 고유한 언어와 음악을 바탕으로 출현한 일종의 새로운 시체(詩體)라는 뜻이고, 둘째는 굴원과 그 이후의 작가들이 이 새로운 시체를 이용하여 저작한 시가(詩歌)라는 뜻, 셋째
중국의 시는 시경(詩經)이라는 악가(樂歌)에서 시작하여 수차례의 변환을 거쳐 각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그 목소리의 주체인 시인들은 체제와 리듬, 내용과 사상에 끝없는 곁가지를 만들어 오면서 중국이 줄곧 시의 나라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시 못지않게 중국인들은 시에 대해
동기
음식은 사람의 생활과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중국의 지역연구를 위해서 생각해 보면서 중국 내에서 우리나라와 가장 비슷한 입맛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 사천을 사천요리를 중심으로 조사해보면 어떨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사천의 지리와 환경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
이 책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경위는 자세하지 않으나 전녹생(田祿生)의 야은일고(野隱逸稿)에 의하면 그가 중국에서 《고문진보》를 사 가지고 와서 산증(刪增)을 가하여 처음으로 합포(合浦)에서 간행하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책자가 이미 14세기에 들어왔음을 알 수 있다. 그 뒤 1420년에 선
당대의 시대적 배경과 문학상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당의 고조 이연이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당나라를 세움에 있어서는 그에 둘째아들 이세민의 활약이 컸다. 당나라 건국 후
이세민의 인망을 질투한 태자 건성이 세민을 제거하려는 불온한 움직임을 보이자 세민은 기선을 제압하여 현무문에서 태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