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사에서 프로문학, 특히 프로문학 작가들의 작품은 여타 작품들에 비해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못하고, 그 평가 또한 볼세비키화로 인해 문학성을 잃었다는 평이 다수이다. 게다가 광복 이후에는 대부분의 프로문학 작가들이 월북함에 따라 이후 그들의 작품에 대해 알 기회도 차단 되었
4) 해방 후(1946~1968년) 광고
해방 후 광고는 해방 전과 비교해 나아진 것이 별로 없었다. 그 이유는 남북 분단과 6․25 전쟁 등의 혼란상으로 물건을 생산해 광고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해방 후 복간된 신문의 광고는 그 크기가 작았을 뿐만 아니라 광고문 안에도 일제 시대 말이 남아 있었으며,
- 구인회 ( 九人會 )
1933년 8월 일제 강점기 조선에서 결성된 문학 문인 단체이다. 해외 문학파와 함께 1930년대를 풍미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대항하여 순수 문학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구분
문학동인회
설립일
1933년
설립목적
계급주의 및 공리주의 문학을 배격하고 순수문학 표방
2. 인터넷 뉴스매체의 유형
1 - 인터넷 뉴스매체의 유형을 살펴보면 기존의 오프라인 신문을 중심으로 한 언론사 닷컴과 기존 언론사 내 온라인 뉴스 서비스인 연합통신, 그리고 순수 인터넷 기반으로 생겨난 독립형 인터넷 뉴스 타이트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뉴스 콘텐츠의 제 2차적 유통에 의해
Ⅰ. 유교의 사상
유교는 중국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서오경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을 실천하는 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념이다. 유학은 천명을 근본으로 하여 인의예지의 덕을 강조하므로, 조선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닦고, 인간을 다스리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함으로써 종교의 경지에까지
3-2. 1910년대의 대중소설
조선시대에는 대중소설 대신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유교 경전이나 철학, 역사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우리말로 된 이야기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하지만 흥미에서 오는 대중소설의 감동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어 근대 대중소설과도 일정부분 상통함을 알 수
2) 외재적 비평형태
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 작품,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
권학가는 『용담유사』안에 들어있는 작품 중 하나다. 『용담유사』는 동학사상을 노래한 가사집인데 동학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典)』과 내용이 여러 부분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문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동학사상을 펴기 위해서 써진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용담유
4. 개화가사의 작품양상
개화가사의 전달 매체였던 <대한매일신보>는 민족(民族) 개념을 기초로 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으로서, 민족과 민중을 가치의 중심으로 두었다. <대한매일신보>는 자주권을 상실하게 한 지배 권력층의 매국행위와 사회 모순 등을 비판하고, 국권회복을 위한 현실적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