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내부에 일으키는 효과를 검토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시카고 그룹의 비평방법으로서 다원주의를 예시하고 있다. 이것은 동일한 작품에 대해 여러 가지 상이한 언급이 가능하며 또 그러한 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4)신비평의 실제
1)휘트먼의 목소리
그렙스타인 휘트먼의 [유식한
비평가들과 수사학자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분석 용어들(작품의 통일성, 장르, 플로, 나레이터, 인물 등)을 변화된 시각에서 사용 했는데 종전에는 객관적 특성들로 간주되어 왔으나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보면 독자가 가지고 있는 습득된 관습에 관한 지식에 의해 독자의 마음에 생겨난 준비된 반응
독자가 엄격히 분리되었다. 이러한 작가-독자의 수직적 계열화는 인쇄 매체의 독점적 성격 때문에 견고히 유지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누구든 작품을 올릴 수 있고, 누구든 작품에 대한 비평을 쓸 수 있다. 즉, 글을 쓰는 사람과 읽는 사람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아 양방향의
독자에게 생뚱맞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학문적이고 전문적인 학술 예시를 위주로 들어 서평 개념을 설명한다는 것이 이 서평책이 취하는 관점이라 볼 수 있다. 서평은 고로 학술적이면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점이 다른 서
(1) 구조주의 비평 개관
1) 구조의 의미
▶관계성: 구조주의 비평은 문학 작품 하나의 총체적 구조로 보고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을 텍스트 안에서 찾아 문학의 독자적이고 자족적인 존재성을 밝히려는 비평 방법으로, 문학 텍스트 내에 있는 구조들의 보편적인 현존과 그 구조들 사이의 필
비평도 작품을 하나의 완결되고 통합된 의미체로 간주하고 그것을 찾아내는 작업일 수 없다. 바르트는 “언어로서 비평(Criticism as Language)”라는 논문에서 “비평은 대상 작품이나 작가에게서 이제까지 밝혀지지 않은 어떤 숨겨진 또는 ‘심오’하거나 ‘비밀스러운’ 것을 ‘발견하는 것’으로 이루
1. 作者
⑴ 작자의 증가와 작자층의 형성
15세기 후반 김시습(金時習)은 소설 장르를 개척했고, 17세기 초반 허균(許筠)은 국문소설을 썼기 때문에 당시 사대부들이 시조, 가사, 한시를 짓던 것과는 다른 어려움을 감행한 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
비평”이란 하나의 학문적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평가하는 작업이며, 또 그렇게 하기 위하여 그것을 다방면의 과학적이고도 논리적인 방법들을 통하여 연구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뛰어난 문학작품들이 그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역사적, 사실적 신뢰도에 대하여 독자
비평적 반응들이 그러한 견해들을 강화시켰다. 그러한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을, ‘인간, 권력, 지식과 역사를 매우 다른 방식으로’바라보는 이론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다. 신역사주의는 문학 텍스트를 연구하는데 수단이 되었던 기존의 전통적인 역사적 설명들과
의해서 서정시에서 자아와 세계는 동일성․일체감의 상상적 공간 속에 놓이며 서정시의 원형이 된다. 이때 서정적 자아의 행위 자체는 현실의 차원에서 상실된 동일성을 회복하게 된다. 프라이는 세계에 대한 인간의 정서적 반응은 好․不好로 나뉘며 不好를 대립 갈등의 심리적 상태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