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단순히 흥미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음악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수반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치고자하는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
⑥지지논증들
명제가 설립되었을 때 지지논증들이 주어져야 한다. 지지 논증은 비인위적 증거와 인위적 증거 두 종류이다. 비인위적 증거는 우리 자신들에 의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해 있는 모든 것이다. 법, 판례, 계약, 증언, 맹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초기 기독교 내에서는 “비인위
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
해체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해체주의는 로고스가 있던 ‘권위’의 자리에서 로고스를 옮겨 놓으며, 중심권위들을 분산시킨다.
자. 이제, 어쩌면 이것이 놀랄만한 진술일 수 있었겠지만,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것은 첫 번째 챕터의 ‘반이성근거주의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구약주석 방법론 비판
웹스터(Webster) 영어 사전에 의하면 비평이란 “예술 작품들이나 문학 작품들의 아름다움과 단점들에 대한 지적으로, 그리고 논리성 있게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시도는 도덕적 가치들이나 과학적 가설들 그리고 그것들을 진행하는 방법들의 다양성 등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
서론
개혁주의의 전통에 서 있는 설교자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설교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자이다. 그러나 역사적 본문을 교의나 그들 자신의 사상을 쏘아 올리기 위한 발사대로 이용한다면 ‘오직 성경’이라는 고백은 손상된다. 그러나 설교자들에게 역사적 본문을 설교하는 일에 포함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