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의미를 확장하여 사용하고 있다. 원래 금석문이라는 용어는 서적과 같은 종이 기록물에 대한 대응개념으로서, 종이와 다른 종류의 문자 자료를 통칭하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금석문을 통해서 고대사회(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의 모습을 서술해 보겠다.
서론
1. 시영아파트란?
‘시 영세민 아파트’의 줄임말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영아파트는 시(市)의 예산이나 기금 또는 융자금을 받아 시에서 직접 건립한 아파트를 말한다.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서울시도시개발공사"라는 시 공기업체를 설립하여 공사에서 아파트를 건립한다. 다
시대에 발달한 변려문을 물려받는 것으로 장황한 수식이 용건보다 앞섰다. 수식의 수법과 격식의 정도에 따라 문화수준이 평가되었기에 나라에 따른 변용이 있기 어려웠다.
ㄴ. 한문으로 편찬하는 국사
국내용의 책으로 기술에 충실해야만 했기 때문에 자국어로 된 고유명사나 특수용어를 한문 이
론에 도입되어 일어난 가장 중요한 변화가 문학과 학문의 개념적 분별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리터래처가 그러한 개념적 분별을 낳았다는 것은 역사적 우연에 가깝다. 리터래처야말로 실은 한자어 문학과 마찬가지로 학문의 의미를 오래도록 지녀온 어휘이기 때문이다. 리터래처는 알다시피
덧붙여,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남북국시대 음악사를 간단히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악성 우륵과 가야금에 주목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 고대의 음악
1. 고대국가 형성 이전의 음악
중국문헌에는 기원 전후의 상고사회 마한에서 씨를 뿌리고 난 후 그리고 곡식을 걷고 난 후에 노래와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마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새로운 전환점은 삼국 모두가 문명권 전체에 통용되던 공동문어인 한자를 사용하고 보편종교인 불교를 공인하면서부터이다. 이어 삼국 모두는 정치적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고대적 세계관인 자기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동아
시대 사람들은 설화를 글로 기록하는 데도 상당한 관심을 가졌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 당시에 기록되어 전하는 설화는 하나도 없다.
지금 남아 있는 설화 기록본 가운데 가장 오랜 것은 <수이전>이다. <수이전>은 한국의 첫 설화집으로 어느 시대에 누가 편찬했는지 밝힐 수 없지만, <삼국유사>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