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다 포용한 듯한 중립파인 조정원, 좌우익 양비론, 찬미주의, 초월주의 등의 태도를 보이는 중립주의자 김관식 등 중립파의 여러 얼굴을 찾아볼 수 있다. 조남현, 「1948년과 염상섭의 이념적 정향」, 『한국현대문학연구 제6집』, 월인, 1998. 하반기 , p.308
이 작품이 발표된 1940년대 후반 당시
사상으로 불리는 정명사상인데, ‘군군신신부부자자(君君臣臣父父子子)’란 말 그대로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아버지는 아버지답게, 아들은 아들답게’라는 의미이다. 이는 본래 각자가 맡은 바 직분을 다하고 서로를 존중해준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왔지만 공자 시대, 그러니까 춘추전
프랑스에서 ‘알 우르’, ‘알 우스까’ 라는 신문 발간
- 이슬람 국가들의 단합과 영국 식민주의에 대한 대응을 주장
→ 본격적인 범 이슬람주의의 출현 배경이 됨
영국, 러시아, 이란 등지를 떠돌며 범 이슬람주의의 전파를 위해 노력
→ 이슬람 내의 보수주의자들 에게 밀려 개혁의 실패
범
Ⅰ. 퇴계이황의 생애
퇴계는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진성이씨 치(値)의 아들로 연산군 7년(1501) 11월 25일의 일이다. 아버지는 이때 40세, 어머니는 32세, 위로 형이 여섯, 누이가 하나인 7남 1녀 중의 막내아들로 탄생한 퇴계는 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이었다. 그래서 여러 자녀
Ⅰ. 성리학(주자학)의 개념
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학설.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유학(儒學)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上代)에는 종교나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 나아가 뿌리를 주돈이에게 두고 정이의 학설과 소옹, 장재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여기서 주자는 선대의 사상을 단순히 받아들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
Ⅰ. 서론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철학적인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기술도 발전하고, 이러한 기술로 인류의 생활은 윤택해지고 편리해졌다. 지금도 물론 점점 더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예전의 인류의 편리함을 위해 발전시켰던 과학은 이제 다른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과학이 눈부
Ⅰ. 풍수(풍수지리학, 풍수지리사상)의 개념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땅에 관한 자연이치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풍은 바람으로 기후와 풍토를 가리키며, 수는 물에 관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자연의 모습을 구별하여 인간의 운명과 대응시키는 생각이 풍수사상이다. 풍수의 기본원리는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Ⅰ. 서론
중국은 이미 개방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과거보다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한이 만약 앞으로 지금보다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기만 한다면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은 시간 문제이다. 이 자리에서 새무얼 헌팅톤의 견해를 굳이 빌리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