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과 고구려사
♧목차
♧ 영화로 보는 고구려사.
일단 언어부터 보자구요
언어가 중국놈들하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같은말을 쓰던가요?
그리고 자신의 국가에 대한 자긍심이란 면에서 특히 고구려는 당을 무서워하던가요? 대등관계로 막가죠..
대사중 천리장성만 봐도 국가 대 국가의
한국사에 있어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4세기에서 7세기 중엽에 걸쳐 한반도를 3分하여 세력을 다투던 시대를 삼국시대라고 한다. 이 시기는 3국이 각기 건국 초기의 부족국가적(部族國家的)인 틀에서 벗어나 고대 민족국가로서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한 때부터 고구려, 백제가 멸망하고 통일신라가 개막
백제’와 ‘아스카문화[飛鳥文化]’6세기 후반부터 7세기 중반까지 쇼토쿠태자[聖德太子]와 소가씨[蘇我氏]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문화를 받아들여 아스카지역을 중심으로 기나이[畿內]지역에 꽃피웠던 불교문화를 말한다. ‘아스카’라는 말의 뜻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유랑
백제가 북위에 청병을 요청하였으나 거부함으로써 두 나라 사이의 국가 적무역액이 2배이상으로 늘었으나 고구려가 송과 외교관계를 맺고 유연과 합세하여 동북 내몽고 지역에 있던 지두우를 분할점령하려하자 서로 예민해졌다. 하지만 서로 눈앞에 군사적인 대결 상대를 놓아두고 있었기에 분쟁을
최근 한 ․ 중 ․ 일 사이의 역사논쟁으로 동아시아 사회가 시끄럽다. 그 하나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으로 인한 한국과 중국의 반발이 그것이고, 또 하나는 동북공정을 둘러싼 한 ․ 중 간의 대립이다. 공교롭게도 우리는 이 중국과 일본 양측을 상대로 한 ‘역사 전쟁’에서 당사자가 되고
기와 뒷면에 포목흔이 뚜렷히 남아있는데 비록 기와 제작을 목적으로 만든 천이지만 백제의 직조물이기도하여 주목된다. 이들 포목흔을 보면 평직이고 실의 두께차이에 의해 3종류로 구별되는데 기와 제작 용으로 올이 성글고 올과 올 사이의 간격도 큰 마직물로 보인다. 백제의 염색 기술을 보여주는
백제의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임진강과 한강선까지 진출하였고, 신라 내물왕(奈勿王)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북으로는 후연(後燕)을 쳐서 요동(遼東)을 차지하고 숙신(肅愼)을 복속시켜 만주와 한반도에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장수왕(長壽王)은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이어받아 제도의
한국사를 배운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신라의 통일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국사교과서의 내용처럼 “한계성은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통일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터이고, 국한된 영토에 대한 아쉬움에 “고구려가 통일했어야 한다" 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
1.궁궐의 의미
고대국가로 부터 근세 군주국가에 이르기까지 국가통치의 최고 책임자인 임금이 집무, 생활하던 곳과 이에 부속된 건물의 총칭, 궁실, 궁전, 대궐, 어궐 등으로 불린다.
시대에 따라 궁궐의 뜻은 약간씩 달랐으며, 궁이란 말은 처음에는 빈천한 사람이 사는 곳을 뜻했으나 진한 이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