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보(1168:의종 22년~1241:고종28년)는 고려 중기의 역사적인 격동기를 살면서 누구보다도 앞서 우리 민족사의 역사적인 현실에 주목하고 변전하는 시대 상황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문학적인 여과 과정을 통하여 구현한, 현실에 대한 인식이 남달랐던 지식인이었다. 그리고 그는 우리 역사 현장에
시 흘승골성으로 ‘내려온’, 天神이자 太陽神의 신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해모수와 유화와의 관계는 하늘(산)에서 하강한 천신과 여성과의 야합인데, <동명왕편>에서 해모수는 혼인 후 ‘홀로 하늘로 올라가고’, 이 때문에 부친은 딸을 책망하며 우발수로 축출한다. 혼인 대목이 없는 다른 문헌자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시킨다. 처녀자리 밑에 길게 놓여 있는 별자리가 뱀자리이다. 이것은 뱀이 처녀가 보고 있는 데서 도망가는 형태를 띠고 있다.
또 다른 두무지 애가에서 마지막 단락에는 폐허가 된 두무지의 양 우리를 묘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의 오두막에 까마귀가 자리 잡았다고 전한다. 뱀으로 변하여 목숨을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그러나 송원교체기(宋元交替期)에 와서 세계정세는 바뀐다. 이는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한족(漢族)에 의하여 다스려지던 중국이 이민족(移民族)에 의해 지
시작되어 아침저녁으로 매일같이 정성을 드려 (김진국대감님은 령 간 것이 많헤여도 근이 부족해여 백근장댄 아니찬 듯 원진국대감님은 가졍갈 것은 어서도 산물을 져 성심기 마련) 집으로 돌아와 합궁일을 받아서 자식을 점지받고 김진국은 아들을 낳고 임진국은 딸을 낳았다.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
시야를 국한시켜 우리나라의 한문학을 정의하자면, 중국의 문자와 문학형식을 빌려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문학을 지칭할 수 있으니, 한자문화권에 속한 다른 나라의 한문학에 비하여 개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국문학개론 수업시간을 통해 접한 대부분의 한문
시대를 나눈 후 그 시대의 문학의 종류 예를 들면 시,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전 문학
1. 고대문학
고대의 문학이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
Ⅱ. 본론
1. 신화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